<사설>'시계제로' 대한민국호(號)…냉정을 되찾자
<사설>'시계제로' 대한민국호(號)…냉정을 되찾자
  • 편집국
  • 승인 2017.03.13 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파면되는 헌정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헌재의 이런 결정에 항의하는 촛불단체 회원들이 항의집회를 갖던 중 폭력사태가 발생해 사망하는 등 지금 대한민국호는 시계제로의 상황에 빠져들었다.

앞으로 대대적인 반대집회를 개최한다고 한다. 이에 맞서 촛불단체도 박근혜 대통령 구속수사를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하고 있어 상황이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태극기 단체들은 헌법재판소가 세월호 국민생명보호의 위반, 언론자유 침해는 인정하지 않고 최순실로 야기된 미르재단, K재단 등 국민주권주의 위배만 인정됐는데도 대통령을 탄핵한 것은 법리에도 맞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이런 식으로 대통령을 탄핵한다면 앞으로 임기를 마치는 대통령이 몇 명이나 되느냐고 성난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일부 극렬 보수주의자들은 ‘군대가 나서야 한다’, 게엄령을 선포해야 한다‘는 극단적 주장까지 SNS에 나돌고 있는 상황이다. 지금 우리나라는 폭풍우가 몰아치는 광야에 서있는 '바람 앞의 등불'이다.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경제계는 직격탄을 맞고 있고, '전쟁광' 북한 김정은은 연일 미사일을 쏘아올리며 호심탐탐 침략야욕을 불태우고 있다. 인내심이 폭발한 미국은 북한을 응징하기 위한 워밍업을 모두 마친 분위기다.

나라 안팎이 이렇게 불안하다보니 시민들은 ‘이러다 전쟁이 나는 것은 아닌지’, ‘진보-보수단체가 내전에 가까운 충돌을 빚는 것은 아닌지’ 노심초사하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지역사회는 냉정을 되찾아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은 헌법재판소의 선고에 재심을 청구하든 법적대응에 나서 결과에 따르면 된다. 시민들은 지지여부를 떠나 각자 맡은바 자리에서 평상심을 갖고 일상으로 돌아가면 된다. 무엇보다 국가적 혼란을 막을 책임은 정치권에 있다. 그동안 탄핵광풍이 몰아칠 때 지역 정치권 인사들도 지지자들과 함께 서울한복판에서 촛불과 태극기를 들고 역사적 현장에 서있던 모습을 기억한다. 이젠 모두들 한발짝씩 뒤로 물러서서 국가의 안위를 걱정하자.

이 사태를 촉발시킨 박근혜 대통령은 파면됐고, 자칫 영어의 몸이 될수도 있다. 잘잘못은 응분의 대가를 치러야 한다. 하지만 ‘남의 불행은 나의 행복’이란 저주식 진영논리는 또 다른 비극을 잉태할 수밖에 없다. 우리사회는 법과 시스템에 따라 작동되야 하고, 그러기 위해 모두 협조해야 한다. 정치권이 앞장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