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왕국의 클래식 이야기 (46) 현악기(strings) ⑤ 콘트라베이스
최왕국의 클래식 이야기 (46) 현악기(strings) ⑤ 콘트라베이스
  • 최왕국
  • 승인 2017.07.23 0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왕국<작곡가>

1) 콘트라베이스의 특징과 명칭

'콘트라베이스(Contrabass)'는 '바이올린 족 (Violin Family)'에 속하는 악기 중 가장 큰 악기이며 '더블베이스(Double Bass)'라고도 부른다. 콘트라베이스는 음역 또한 현악기 중 최저음역을 담당하고 있는 악기로서 울림이 풍부하고 묵직한 소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악기가 커서 민첩한 연주를 하기 힘들기 때문에 독주 보다는 합주에 적합한 악기이다. 그렇다고 해서 콘트라베이스용 독주곡이 작곡되지 않은 것은 아니다. 필자가 지휘하던 오케스트라도 1993년 발표회때 'G. B. Cimador'의 콘트라베이스 협주곡(Concerto for Double Bass in G major)을 레파토리에 넣었던 경험이 있다.

콘트라베이스는 요즘 유행하는 말로 '개인기'가 화려하지는 않지만, '오케스트라에 지휘자는 없어도 콘트라베이스는 꼭 있어야 한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오케스트라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악기이다.

콘트라베이스는 '비올 족(viol family)'에 속하는 악기들 중 최저음을 담당하는 악기인 '비올로네 (violone)'에서 유래됐는데, 독일어로는 'Kontrabass', 프랑스어로는 'contrebasse', 이탈리아어로는 'contrabbasso'라고 적는다.

2) 콘트라베이스의 생김새와 크기

콘트라베이스의 크기는 약 180~200cm에 달한다. 왠만한 남성보다 크고, 무게도 20kg 가까이 나가기 때문에 보통 콘트라베이스 연주자들은 악기를 가지고 다니지를 않고, 활만 가지고 다니는 경우가 많다.

콘트라베이스는 르네상스 시절 '비올로네'라고 불리던 때로부터 20세기까지 끊임없이 변형 발전해 왔는데, 가장 특징적인 면모는 우선 '프렛'이 없어졌다는 것이다. '프렛'이란 기타 지판에 있는 금속으로 된 가로막대와 같은 것으로서, 왼손가락으로 음을 짚었을 때 정확한 음정이 나도록 하기 위하여 붙어 있던 장치이다. 또한 최저음이 'C'까지 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5현 콘트라베이스를 사용하기도 하였지만 요즘은 맨 아래 E선을 3도 낮추는 장치가 달린 4현 콘트라베이스가 주로 쓰인다.

3) 콘트라베이스의 조율

콘트라베이스도 4줄로 구성되어 있으나, 바이올린이나 비올라, 첼로 처럼 5도 간격으로 조율되지 않고 4도씩 조율하는데, 이는 지판을 왼손가락으로 잡을 때 음과 음 간격이 너무 멀어지기 때문에 운지를 쉽게 하기 위함이다. (첨부된 악보 참조) 보통 콘트라베이스는 '더블베이스'라는 명칭 처럼 첼로와 옥타브 유니즌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첼로는 맨 아래 음이 'C'인데, 더블베이스는 'E'음으로 더블베이스의 아래 음역의 음이 약간 모자라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그래서 위에서 기술했던 것 처럼 현을 하나 추가하여 낮은 음역의 "C" 음까지 낼 수 있게 하는 '5현 콘트라베이스'도 있다.

  • * E선 : 낮은음자리보표에서 아래로 덧줄 하나에 표시된 "E"음
  • * A선 : E선 보다 완전4도 위에 있는 "A"음 (낮은음자리보표의 가장 아랫칸)
  • * D선 : A선 보다 완전4도 위의 "D"음 (낮은음자리보표의 가운데 줄)
  • * G선 : D선 보다 완전4도 위의 "G"음 (낮은음자리뵤표의 가장 윗칸)

4) 콘트라베이스의 음역

기본적으로 콘트라베이스는 기보음보다 실제 음이 한옥타브 아래로 나는데, 이것은 불필요한 덧줄의 남발을 막기 위한 방편이다.

콘트라베이스의 가장 낮은 음은 E현의 개방현이며 고음역으로는 악보에서 보는 것 처럼 높은음자리표 덧줄 한 개의 'A' 음까지도 올라가지만,  실제로는 한옥타브 아랫소리이기 때문에 항상 그것을 감안하여야 한다. 콘트라베이스도 초고음역을 표현할 때는 테너음자리표를 사용하기도 한다.

오늘 감상하실 곡은 지난 번에 '비올라' 연주로 들었던 슈베르트의 '아르페지오네 소나타'이다. 원래부터 콘트라베이스용 독주곡으로 나온 곡은 아니지만 같은 곡을 비올라와 콘트라베이스의 음색으로 대조하며 듣는 재미도 쏠쏠하다.

https://youtu.be/bm6louElONc

유튜브 검색어 : 콘트라베이스 아르페지오네 소나타 (맨 위 동영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