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6.13.선거, 동네 민주주의를 활짝 피게 할 정책선거
<기고>6.13.선거, 동네 민주주의를 활짝 피게 할 정책선거
  • 유길선
  • 승인 2018.05.27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길선 <원주시선관위 관리계장>

오는 6. 13. 실시하는 제7회 지방선거를 앞두고 휴일을 잊은채 각종 선거관리를 준비하는 중에 한 학생이 사무실로 찾아와 학교 수행평가 과제물로 정치문제 중 하나를 조사해야 한다면서 “매니....토”라고 들었는데 잘 생각이 안 난다고 하면서 자세한 설명을 요청한 일이 있었다.

매니페스토(Manifesto)란 선거에 참여하는 정당이나 후보자가 유권자들에게 구체적인 목표·우선순위·이행방법·이행기간·재원조달방안을 명시하여 제시하는 공약을 말한다. 지방선거에서 왜 매니페스토 운동이 정착되어야 할까? 매니페스토형 공약을 제시하면 첫째 지역 유권자가 정당이나 후보자를 비교 평가하여 올바른 선택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정책경쟁에 의한 선거문화가 정착되면 비방·흑색선전 같은 ‘네거티브(Negative)' 선거운동이 극복되어 아름다운 선거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셋째 동네 민주주의로 대변되는 지방선거에서 매니페스토 운동의 건전한 토양이 마련된다면 민주주의 건전한 발전과 미래지향적인 선거문화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다. 앞으로 몇 일 후에는 우리 가정과 이웃, 우리 동네 모두의 생활과 밀접한 지방선거일이며 생활정치를 정착시킬 수 소중한 기회의 날이 온다.

어느 후보자가 우리 지역에 맞는 맞춤형 정책과 공약을 제시하고 실천하고 집행부에 대한 감시나 견제 역할을 잘 할 수 있는 후보자이며, 우리를 대표하여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꼼꼼히 살펴보고 선거에 참여한다면 우리 동네 민주주의를 더욱 더 활짝 피울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