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왕국의 클래식 이야기 (72)  슈베르트 “송어”
최왕국의 클래식 이야기 (72)  슈베르트 “송어”
  • 최왕국
  • 승인 2018.08.13 0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왕국<작곡가>

오늘은 슈베르트의 음악 중에서도 아주 상큼 발랄한 송어(Piano Quintet Op.114, D.667 The Trout) 이야기다. 보통 “슈베르트의 송어”라고 하면 두 가지 질문을 해 오는데, 그 중 하나는 “숭어”냐 “송어”냐 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가곡이냐, 피아노 5중주곡이냐”라는 것이다. 첫 번째 질문은 “송어”가 맞고, 두 번째 질문은 둘 다 맞다.

1817년 슈베르트는 가곡 “송어”를 작곡하였는데, “포글”이라는 바리톤 가수가 초연을 했다. 포글은 슈베르트의 연가곡집 “겨울나그네” 등 수 많은 노래들을 세상에 알린 인물이며, 슈베르트의 후원 모임인 “슈베르티아데”의 멤버였다. 이 모임에는 포글 외에도 시인, 화가 등이 참여하고 있었는데. 자주 모여서 음악과 문학과 시를 논하고 즐겼다고 한다.

2년 후 슈베르트는 포글과 함께 오스트리아 서북부로 연주여행을 떠났는데, 그곳의 음악 애호가이자 광산업자인 “파움가르트너”에게 작곡 의뢰를 받았다. 첼로 연주가 가능했던 그는 첼로가 들어가는 편성의 작곡을 의뢰하면서 가곡 “송어”의 주제가 들어가게 해 달라는 부탁을 하였는데, 그렇게 만들어진 곡이 바로 슈베르트의 피아노 5중주곡 “송어”다.

원래 피아노 5중주라고 하면 현악4중주에 피아노가 추가되는 형태인데, 이 곡은 바이올린을 하나만 쓰고 그 대신 콘트라베이스를 추가하여, 첼로와 함께 탄탄한 베이스라인을 구축하였다.

혹시 이 곡의 의뢰자인 “파움가르트너”가 전문 연주자가 아니라서 콘트라베이스와 함께 하도록 하려고 그랬나? 라는 생각도 들 수 있다. 그러나 실제 악보를 보면 첼로가 콘트라베이스와 함께 탄탄한 베이스 라인을 구축하기도 하지만, 비올라와 함께 중간 성부를 알차게 소화하는 경우가 많다.

결국 슈베르트는 작곡 의뢰자인 “파움가르트너”의 중음역과 저음역을 넘나드는 맹활약을 기대하며 이러한 편성을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그냥 필자의 추측일 뿐 슈베르트의 마음을 누가 알겠는가?)

슈베르트의 피아노 5중주곡 “송어”의 또 다른 파격은 5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보통 현악4중주나 피아노3중주, 피아노5중주 등은 4악장으로 되어 있다)

이에 대하여 여러 가지 견해가 있는데, 예를 들면 슈베르트 시절에도 모차르트 시절의 세레나데와 디베르티멘토 처럼 다악장의 관습이 남아 있어서 그렇다는 설도 있다. 필자는 곡 중간에 가곡 “송어”의 주제를 넣어야 했기 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 보지만, 이 또한 필자의 억측일 수도 있다. 

1악장 – Allegro vivace

전형적인 4/4박자의 알레그로 소나타 형식으로 이 곡에서 가장 아름답고 유쾌한 악장이다. 보통 슈베르트의 피아노5중주곡 “송어”라 하면 4악장이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1악장이야말로 이 곡의 아름다움이 가장 잘 나타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2악장 – Andante 

F장조 3/4박자로 되어 있는 대단히 서정적인 악장이다. 3개의 멜로디를 몇 개의 조로 바꾸어 가며 전개시켜 진행한 악장이다.

3악장 – Scherzo Presto

스케르쵸 형식으로 된 3악장은 이 곡에서 가장 활기차고 명랑쾌할한 악장이다. 마치 피아노 파트와 현악 파트가 대화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유쾌한 악장이다. 

4악장 – Andantino D장조

이 곡에서 가장 유명한 악장인 4악장은 가곡 “송어”의 멜로디를 테마로 하여 “주제와 6개의 변주곡”으로 만들었다.

피아노5중주곡 “송어”에 가사는 나오지 않지만,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가곡 “송어”의 가사를 대충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나그네는 거울같이 맑고 깨끗한 강에 송어가 빠르게 헤엄치며 놀고 있는 모습을 바라보고 있다. 그런데, 한 어부가 송어를 잡으려고 낚싯대를 드리웠다. 나그네는 생각하였다. ‘이렇게 물이 맑은데 송어가 과연 잡힐까?’ 그런데 어부는 꾀를 내어 흙탕물을 만들어 놓은 다음에 송어를 낚았고, 그 광경을 지켜보던 나그네는 어부의 꾀에 걸려든 송어를 향하여 안타까운 마음을 나타낸다.

5악장 – Allegro gusto A장조

5악장은 빠른 악장으로 뚜렷한 형식에 짜맞추기 어려운 자유로운 악장이라 할 수 있다. 현악기가 테마를 연주하면 피아노가 이를 반복하는 형태로 작곡되어져 있다. 5악장도 1악장에 버금갈 정도로 다채롭고 화려한 분위기를 띄고 있다.

슈베르트 피아노5중주곡 송어의 모든 악장이 아름답지만, 오늘은 그 중 가장 유명한 4악장을 들어보기로 한다.

https://youtu.be/HC_LJHAA6LQ (클릭)

유튜브 검색어 : 슈베르트 송어 4악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