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단 반쪽 사무대행 논란
문화재단 반쪽 사무대행 논란
  • 심규정
  • 승인 2015.06.14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회4.jpg
 
원주시의 문화 예술 업무를 문화재단에서 대행하는 것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원주시의회가 일부 시설만 대행하는 내용의 조례안을 통과시켜 논란이 일고 있다.

원주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지난 11일 회의를 갖고 치악예술관, 따뚜공연장, 문화의 거리 상설공연장, 시민문화센터 1층 전시장 등 6개 문화예술사무를 원주문화재단으로 넘기는 것을 뼈대로 하는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위원회는 또 조례안에서 이들 6개 문화예술사무를 대행하는 것 뿐만 아니라 민간위탁이 가능하도록 명문화해 민간위탁의 가능성도 열어놨다.

하지만 시립합창단, 시립교향악단, 원주영상미디어센터 등 3곳의 업무 대행안은 상임위를 통과하지 못했다.

통과된 조례안은 오는 22일 원주시의회 본회의서 통과되면 곧바로 시행에 들어간다.

이날 황기섭 의원은 “문화예술 사무를 재단에 대행하는 것은 전국 첫 사례”라며 “사무대행이 너무 성급한 것 아니냐. 문화예술단체의 반대의견이 있었는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용정순 의원은“당초 (의회에서)의안을 받지 않은 것은 더 의견수렴하고 고민해달라는 것인데 원안을 그대로 제출했다”며 “공공성을 위해 사무를 대행한다고 하는데 그러면 시가 계속 맡아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이은옥 의원은 “가장 중요한 것은 문화예술의 규모와 내용을 키워야 하는 것”이라며 “더 연구하고 (문화예술단체와) 소통한 뒤 대행에 들어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명숙 위원장은 “어떤 시책의 변화는 사전검증한 뒤 효과를 분석한 다음 추진해야 한다”며 “행정을 하면서 조직을 정비한다는 것은 납득할수 없다. 차라리 민간위탁하는 게 맞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원주시 문화예술과 신관선 과장은 “그동안 전국의 문화재단운영실태에 대한 충분한 분석을 거쳤고 공공성, 효율성, 사업의 연속성을 위해 사무대행으로 가는게 옳다는 결론이 나왔다”며 “문화예술단체에 대한 의견수렴을 거쳐 반영했기 때문에 문제될 게 없다”고 잘라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