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왕국의 클래식 이야기 (81) 1812년 서곡
최왕국의 클래식 이야기 (81) 1812년 서곡
  • 최왕국
  • 승인 2018.12.2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왕국<작곡가>

고교시절 음악 시간에 “러시아 국민음악파 5인조”라는 걸 배웠다. 그 땐 필자가 차이코프스키에 한참 매료되어 있을 때였기 때문에 당연히 차이코프스키도 포함되어 있을 줄 알았는데, 명단에서 빠져 있었다. “차이코프스키가 빠졌으니 무효!” 혼자 이렇게 생각하고 넘어갔는데, 음대생이 되어 자세히 배우고 보니 내 생각이 틀린 거였다. 당시 러시아 음악은 유럽본토(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서유럽)의 악풍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었는데, 그것에서 탈피하여 보다 더 러시아의 민족적인 색깔이 깃든 음악을 만들려 했던 분들의 모임을 “러시아 국민음악파”라 한 것이었다.

비록 이들과 함께 하지는 않았지만, 차이코프스키도 러시아 민요풍의 음악 감성에 서구의 음악적 표현 양식을 훌륭하게 조화시킨 대작(大作)들을 많이 만들어 냈다. 차이코프스키는 한 때 무소르그스키 등이 속해 있던 러시아 국민음악파를 지지하는 사람들로부터 “독일 냄새가 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였지만, 오늘날에는 두 사람 모두 러시아 국민음악을 발전시킨 대가(大家)로 인정받고 있다.

오늘 소개할 음악은 차이코프스키의 1812년 서곡이다. 러시아 원정을 시도한 나폴레옹의 프랑스 군대는 보로디니 전투에서 러시아에게 궤멸적 타격을 입게 되는데, 1812년 서곡은 그러한 역사적인 사실을 묘사한 곡이다. 이 곡은 러시아 민요뿐만 아니라, 프랑스 국가인 “라 마르세에즈(La Marseillaise)”도 인용되었는데, 이는 프랑스와 러시아의 치열한 전투를 표현하기 위함이다. 이 곡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부분은 Largo(아주 느리게)의 템포로서, 비올라와 첼로 등 현악기들만의 연주로 “주여, 당신의 백성을 구하소서”라는 성가의 멜로디를 인용한다.

두 번째 부분은 Allegro giusto (빠르고 정확하게)의 템포로 긴박한 분위기가 조성되는데, 이는 프랑스군의 침공을 묘사하기 위함이다. 그 상징성을 더해주기 위해 곧바로 프랑스 국가인 “라 마르세에즈(La Marseillaise)”의 선율이 인용되며, 이 멜로디가 끝날 즈음 러시아 민요들이 등장하는데 처음에 나오는 멜로디는 러시아 남부 지방의 민요로서 현악기 위주로 연주가 되고, 그 다음으로 나오는 춤곡풍의 경쾌한 선율은 러시아 민요 ‘문 앞에서’를 인용한 것이다.

Allegro vivace(매우 빠르고 생기 있게)의 세 번째 부분은 프랑스군과 러시아군의 격렬한 전투를 표현한다. 두 번째 부분에서 등장했던 러시아 민요들과 “라 마르세에즈”도 다시 나오면서 러시아와 프랑스의 교전을 상징적으로 묘사하는 부분이다.

이어 등장하는 대포 소리는 프랑스군의 참패와 퇴각을 나타내며, 곧바로 이어지는 이 곡 첫머리의 성가 “주여, 당신의 백성을 구하소서”의 주제 멜로디가 교회 종소리를 배경으로 하여 금관악기의 힘찬 연주가 나온다. 그 이후에는 러시아군의 개선 행진과 함께 제정 러시아의 국가가 대포 소리와 함께 금관악기로 장중하게 연주되면서 웅장한 종소리로 곡 전체가 마무리 된다. 한편 이 곡에서는 전쟁터의 분위기를 잘 묘사하기 위하여 교회 종소리와 대포 소리를 사용하였는데, 연주회장에서는 실제 대포를 쏠 수 없는 관계로 대고(Bass Drum)가 대신 쓰이고 있으며, 종소리는 차임벨(tublar Bells)로 대체된다.

전해지는 말에 따르면 사실 차이코프스키는 이 곡을 쓸 때 별다른 애정 없이 작곡을 했다고 하는데, “호사가들의 말”로만 치부할 수만은 없는 여러 정황과 증거들이 있다. 차이코프스키가 그의 후원자였던 폰 메크 부인에게 보낸 편지에도 “아무런 애정 없이 쓴 곡”이라 하며 스스로 1812년 서곡을 혹평하는 내용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혹시 차이코프스키의 곡들이 처음에 혹평을 당해야 나중에 잘된다는 징크스 때문에 일부러 그랬던 것일까? 그런 차이코프스키의 빅픽쳐였을까?

https://youtu.be/VbxgYlcNxE8 클릭

유튜브 검색어 : 1812년 서곡

휴대폰으로 아래 QR코드를 스캔하시면 유튜브 동영상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QR scan 앱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제공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