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왕국의 클래식 이야기 (96) 쇼팽 에튀드 (下)
최왕국의 클래식 이야기 (96) 쇼팽 에튀드 (下)
  • 최왕국
  • 승인 2019.07.28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왕국 작곡가/원주고, 한양음대〉
〈최왕국 작곡가/원주고, 한양음대〉

쇼팽의 에튀드는 곡 하나 하나가 피아노 연주의 기교는 물론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는 곡이기 때문에 27개의 곡 대부분이 부제를 가지고 있다. 물론 이 부제들은 쇼팽 자신보다는 출판업자들과 후대 음악인들이 붙인 것들이 대부분이다.

다음은 쇼팽 에튀드 주요 곡들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이다.

op.10

no.1 승리

왼손의 온음표 베이스 위에 오른손의 아르페지오가 계속되는 전형적인 손가락 기교 연습을 목적으로 작곡된 곡이다.

왼손은 단순한 온음표로 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멜로디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오른손의 아르페지오는 매우 화려한 화성진행을 묘사하고 있다.

no.3 이별의 노래

지난번 칼럼(95)의 설명 참조

no.4 추격

왼손의 8분음표 수직화음 위에 오른손의 화려한 스케일이 나오는데, 이 곡도 오른손의 테크닉을 위한 연습곡이며, “겨울바람과 함께 쇼팽 에튀드 중에서도 난이도가 꽤 높은 곡으로 손꼽힌다.

no.5 흑건 (흑진주)

쇼팽 에튀드 중 비교적 쉬운 곡으로서, 피아노의 검은 건반만을 가지고 연주하기 때문에 5음음계가 주로 쓰인 동양적 느낌의 곡이다.

no.12 혁명

주로 왼손 연습을 위한 연습곡이며, 조국 폴란드의 혁명을 러시아군이 탄압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서 작곡했다고 한다.

op.25

no.1 에올리안 하프, 또는 목동의 피리

쇼팽은 제자에게 목동이 폭풍우를 피해 동굴로 들어가면서 피리를 부는 모습을 떠올리며 연습을 하라고 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한편 슈만은 이 곡에 나온 아르페지오를 매우 환상적이다라고 호평하면서 이 곡의 부제를 에올리안 하프라고 붙였다.

no.2 꿀벌

쉴 틈 없이 흘러가는 빠른 3연음부의 반음계적 오른손 멜로디 때문에 붙여진 부제이다.

no.6 눈송이

오른손의 3도 트릴 연습에 특화된 연습곡이다.

no.9 나비

쇼팽 에튀드 중 가장 짧은 곡이며 난이도도 비교적 낮은 편에 속하지만, 건반 터치가 뛰어난 연주자가 아니면 제대로 표현하기 어려운 곡이다. 오른손에서 스타카토의 옥타브를 동반하며 나오는 멜로디가 바로 앞의 레가토와 묘한 조화를 이루며 마치 나비의 하늘거리는 날갯짓처럼 가볍고 경쾌한 표현을 구사해야 한다.

no.11 겨울바람

왼손이 주요 멜로디를 연주하는 동안 오른손은 16분음표의 화려한 6연음부를 펼치며 연주해야 하는 고난도의 연습곡이다. 일단 속도 자체가 엄청 빠르고, 아르페지오의 음역도 상당히 넓으며 중간에 6:4 리듬도 나온다.

오늘 감상할 곡은 op.25 no.1인데, 이 곡은 오른손 새끼손가락이 멜로디를 연주하는 동안 다른 아홉 개의 손가락들이 여섯 음의 아르페지오를 연주하는 형태로 되어 있다.

다른 연습곡들에 비해 난이도가 비교적 낮다고는 하지만,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쇼팽은 역시 쇼팽이다. Allegro의 템포에 16분음표의 6연음부로 구성된 아르페지오라서 속도도 매우 빠르고, 음역도 넓어서 쉽게 연주할 수 있는 곡은 아니다.

오른손 새끼손가락이 연주하는 멜로디가 잘 들리게 하기 위해서 그 외의 아르페지오 음들은 최대한 작게 연주해야 하는데, 그러면서도 미스터치가 나오지 않도록 고르게 연주해야 하는 것이 연주의 포인트다.

특히 중간에는 왼손 아르페지오가 네 음이나 다섯 음으로 나오는 부분이 있는데, 6:4, 혹은 6:5 등 오른손과 리듬적으로 묘한 뒤틀림을 연출하게 된다.

이 곡의 분위기에 대해서는 작곡자인 쇼팽 자신이 목동의 피리소리라고 했으니, 당연히 그렇게 느껴지기도 하겠지만, 필자의 귀에는 돌돌 흘러가는 시냇물 소리가 들린다. 독자 여러분들은 이 곡을 들을 때 어떤 분위기를 느끼실지 자못 궁금하다.

이렇게 음악이란 이 세상의 모든 예술 중 가장 추상적인 것이기 때문에 같은 곡을 듣고서도 사람마다 느낌이 각양각색이라는 것이 음악감상의 또 다른 흥밋거리이다.

https://youtu.be/GOe670xcKhk (클릭)

휴대폰으로 위의 QR코드를 스캔하시면 유튜브 동영상으로 바로 연결되며, QR scan 앱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제공됩니다.
휴대폰으로 위의 QR코드를 스캔하시면 유튜브 동영상으로 바로 연결되며, QR scan 앱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제공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