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왕국의 클래식 이야기 (97) 쇼팽 발라드 1번
최왕국의 클래식 이야기 (97) 쇼팽 발라드 1번
  • 최왕국
  • 승인 2019.08.12 0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왕국 작곡가/원주고, 한양음대〉
〈최왕국 작곡가/원주고, 한양음대〉

요즘에는 “발라드”라 하면 서정적인 대중가요를 떠올리게 되는데, 원래 발라드라는 말은 중세 프랑스에서 처음 나온 것으로서 '이야기' 형식의 서정시나 서사시 등 문학 양식을 말하는 것이었다.

'발라드(ballad)'라는 단어는 '춤추다'는 뜻의 라틴어 'ballare'가 그 어원인데, 궁정이나 교회를 중심으로 하는 귀족 문학에 반(反)하여 생긴 민중들의 연애담이나 영웅담 같은 이야기들에서 출발하였다. 중세 시대에는 '음유시인'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던 시기였으므로, '시가 곧 '노래'였다. 때문에 발라드는 간단하게 '민요'나 '가요'등으로 번역되기도 한다. ('음유시인'이란 시인이자 작곡가이며, 가수인 사람들을 말한다)

발라드와 비슷한 용어로 '발라타'나 '샹송' 등 유럽의 각 지방마다 여러 형태들이 있지만, 오늘 주제와 큰 관련은 없으므로 생략하기로 한다.

쇼팽은 총4개의 발라드를 남겼는데, 쇼팽 시대의 발라드는 위에서 말한 용어와는 상당히 다른 의미였지만, 중세 시대나 쇼팽때나 현재나 '발라드'라고 하면 '서정성'이라는 단어가 공통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평생 피아노곡에 전념하다시피 한 쇼팽의 다른 작품들로는 19개의 야상곡(Nocturn), 24개의 전주곡(Preludes Op.28), 왈츠(원무곡 Valses), 즉흥곡, 에튀드(연습곡), 환상곡, 스케르쵸(Scherzo), 폴로네이즈(Polonaise), 마주르카(Mazurka) 등이 있다.

이 중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폴로네이즈와 마주르카이다. 폴로네이즈와 마주르카는 쇼팽이 어린 시절부터 생애를 마감하는 순간까지 평생토록 꾸준히 작곡했던 장르이며, 두 장르 모두 폴란드의 3박자 민속 춤곡이다.

폴로네이즈는 '폴란드의'라는 뜻을 내포한 단어이며, 원래 농민들의 행사때 쓰이던 춤곡이었지만 점차 상류사회로 전이되어 귀족적 색채가 짙은 음악이 되었으며, 마주르카는 그대로 서민을 대변하는 음악이었다. 쇼팽에게 있어서 마주르카는 어린 시절부터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던 음악이었고, 조국에 대한 향수를 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장르였다.

그는 화성적으로나 악식론적으로 새로운 모험을 하고자 할 때 마주르카에 적용을 하곤 했다. 그래서 쇼팽의 마주르카에는 후기 낭만파에서나 볼 수 있는 극도의 반음계적 화성진행도 많이 나오고, 중세나 르네상스 시대에 쓰였던 교회선법이 나오기도 한다.

오늘 감상하실 곡은 'Chopin Ballade No.1, in G min, Op.23'로서, 영화 '피아니스트'에 소개되어 대중들에게 친근한 음악이다. '피아니스트'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인데, 일설에 의하면 실제로 주인공이 독일군 장교 앞에서 연주했던 곡은 녹턴이었는데 영화에서는 발라드 1번으로 각색하였다는 이야기도 있다. 쇼팽이 이 곡을 작곡한 시기는 1831년과 1835년의 두 가지 설이 있는데, 전자가 맞다면 쇼팽은 감정적으로 매우 암울한 시절에 이 곡을 쓴 것이다. 1830년 크리스마스이브에 쇼팽이 그의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는 대중 앞에서는 웃음을 짓지만, 집으로 돌아오면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인 피아노 앞에서 괴로운 심정을 쏟아놓는다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그 해 9월, 쇼팽은 파리에서의 첫 연주회를 열었지만 관객들의 호응은 냉랭했으며, 그나마 당대 최고의 작곡가인 슈만이 그를 알아보았고, 곧이어 최고의 피아니스트인 리스트가 쇼팽을 인정하였다. 절친이 된 리스트는 물심양면으로 쇼팽을 도와주었다. 역시 천재는 천재를 알아보는 법이다. 쇼팽의 발라드는 'Bade'는 말에 걸맞게 문학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작곡을 하였는데, 쇼팽의 발라드 4곡 모두 '미츠키에비치'라는 시인의 '시(詩)'가 바로 그 영감의 원천이다.

발라드 1번의 배경이 된 시의 내용은 스페인의 압제에 맞서는 무어인의 저항을 칭송하는 내용인데, 조국 폴란드에 대한 러시아의 침공과 묘하게 맞물려 쇼팽의 심금을 강하게 울렸던 것 같다.

https://youtu.be/taY5oHleS4I(클릭)

휴대폰으로 위의 QR코드를 스캔하시면 유튜브 동영상으로 바로 연결되며, QR scan 앱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제공됩니다.
휴대폰으로 위의 QR코드를 스캔하시면 유튜브 동영상으로 바로 연결되며, QR scan 앱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제공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