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4차 산업혁명시대와 온라인투표
[기고] 4차 산업혁명시대와 온라인투표
  • 김유순
  • 승인 2019.08.26 0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유순 원주시선거관리위원회 홍보계장
김유순 원주시선거관리위원회 홍보계장

정보통신기술(ICT)이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AI) 기술은 나날이 진보해서 글쓰기나 작곡, 그림 같은 창조적 활동으로까지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렇듯 우리는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다. 이에 발맞춰 선거관리에도 변화가 이루어 지고 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공공기관, 정당, 각종사회단체, 학교, 공동주택 등의 정책결정 및 사회갈등 해소를 위한 의견수렴과 대표자 선출 등을 시대변화에 맞게 인터넷을 이용한 PC와 이동통신단말기(스마트폰, 일반휴대폰 등)를 이용하여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실시할 수 있도록 2013년부터 온라인투표(K-Voting)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투표는 아파트 동대표 선거 등 생활주변선거의 낮은 투표율, 선거결과에 대한 불신 등이 사회갈등으로 이어지기도 함에 따라 투표율제고와 선거관리경비 절감, 투표결과에 대한 높은 수용성 등을 위해 도입되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투·개표가 가능하다. 온라인투표는 휴대폰 등으로 접속한 후 간단한 개인 정보만 입력하면 바로 투표 할 수 있으므로 투표의 시간적·장소적 한계를 극복하여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투표할 수 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생활주변선거가 더욱 신뢰받고 편리하게 실시될 수 있도록 온라인투표 활성화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쉽고 간편한 온라인투표시스템을 이용하려면 온라인투표시스템 홈페이지나 구·시·군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자세한 이용 방법을 안내 받을 수 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온라인투표의 미래 기술이라고 불리는 불록체인을 적용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신뢰성과 안정성을 더욱 높여 4차 산업혁명시대 선거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생활주변선거의 신뢰 구축방안과 직접민주주의 확산에 따른 4차 산업혁명시대의 투표방법을 묻는다면 온라인투표에 답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