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왕국의 클래식 이야기 (98) ‘녹턴의 아버지’ 존 필드
최왕국의 클래식 이야기 (98) ‘녹턴의 아버지’ 존 필드
  • 최왕국
  • 승인 2019.08.26 0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왕국 작곡가/원주고, 한양음대〉
〈최왕국 작곡가/원주고, 한양음대〉

녹턴(Nocturn. 夜想曲)’이란 낭만파 시대에 주로 피아노 연주를 위하여 작곡된 소품으로서 특별한 형식이 없는 서정적인 곡이다

보통 녹턴이라고 하면 쇼팽을 떠올리게 되지만, 쇼팽 말고도 녹턴을 쓴 작곡가는 많다. 초중급 피아노 교재로 유명한 부르크뮐러도 3개의 녹턴을 썼고, 프랑스 낭만파의 대가인 드뷔시와 포레도 녹턴을 썼는데, 뭐니뭐니해도 녹턴의 대가(大家)는 바로 아일랜드 출신의 작곡가 존 필드(John Field, 1872~1837)’이다.

녹턴의 아버지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존 필드는 쇼팽보다 28년 먼저 태어났고, 녹턴의 창시자로서 쇼팽을 포함한 낭만파 작곡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준 인물이다.

존 필드는 11살 때 런던으로 이주한 후 당대 최고의 피아노 선생인 클레멘티(Muzio Clementi)’에게 배우게 된다. 클레멘티는 우리가 피아노를 처음 배울 때 바이엘을 마치면 접하게 되는 소나티네곡집의 대다수를 작곡한 사람이다.

당시 클레멘티는 피아노 제작소를 운영하고 있었는데, (John)은 그곳에서 고객들에게 시범 연주를 해 주는 일을 하였고, 그 댓가는 클레멘티에게 피아노 레슨을 받는 것이었다.

천재가 당대 최고의 스승을 만나니 존 필드의 실력은 날로 발전했고, 그의 재능을 아낀 클레멘티는 존을 데리고 파리, , 러시아 등 유럽 각지를 다니며 순회 공연을 하기도 했다.

쇼팽은 친구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존 필드의 명성을 언급했고, 슈만의 스승이자 장인이었던 비크 선생도 존 필드를 열렬히 추종하여 그의 딸 클라라에게 피아노를 가르칠 때도 일명 존 필드 스타일로 레슨을 할 정도였다.

이렇게 한 시대를 풍미했던 피아니스트 겸 작곡가인 존 필드의 가장 큰 업적은 바로 녹턴(야상곡)’을 창시했다는 것이다. 존 필드가 작곡한 녹턴들은 쇼팽에 의해 더욱 세련된 풍모를 드러내게 되었으며, 존 필드의 피아노 교수법과 작곡법은 수많은 낭만파 작곡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존 필드는 훗날 러시아로 이주하여 활동하게 되는데, 거기서 러시아 음악의 발전에도 지대한 공을 세웠으며, 특히 러시아 고전음악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글린카를 발굴하여 가르쳤다.

사실 녹턴이라는 형식은 귀족 등 상류층의 음악 향유 패턴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당시 유럽에서는 주로 저녁때 소규모의 음악회를 하곤 했는데, 귀족들은 저녁 식사 후 편안한 자세로 자유롭게 피아노 연주를 듣곤 했다.

이렇게 밤에 연주할 용도로 작곡된 곡이 바로 야상곡(夜想曲)’이며, 단순한 왼손 아르페지오의 화성진행 위에 오른손의 아름답고 서정적인 멜로디가 더해지면서 편안하고 때로는 몽상적인 분위기가 연출되었다.

사람들은 종종 쇼팽과 존 필드의 야상곡을 비교하곤 하는데, 얼핏 들으면 비슷하게 들리긴 하지만, 존 필드의 녹턴은 심플하면서도 맑고 밝은 느낌을 주며, 쇼팽의 녹턴은 화려한 피아노 터치를 기본으로 때로는 열정적으로, 때로는 쓸쓸함으로, 때로는 몽상적인 분위기로 다가온다.

멜로디만 따지고 본다면 쇼팽의 녹턴에 비하여 전혀 빠지지 않을법한 존 필드의 녹턴들은 쇼팽 녹턴의 유명세에 가려 화려한 빛을 보지는 못했지만, 최근들어 그의 녹턴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여담으로 들리겠지만, 우리나라 대중가요 중에도 김윤아의 야상곡(夜想曲)’과 이은미의 녹턴이 있다. 물론 위에서 언급한 녹턴들과 그 양식은 다소 다르겠지만, 기본적인 감성의 맥락은 같다고 볼 수 있다.

오늘 감상하실 곡은 존 필드의 녹턴 제2번이다. 왼손 아르페지오와 화성을 진행하는 방법이라든지, 16분음표 멜로디의 마지막 음에 32분 쉼표를 넣어 부점처럼 만들어 주는 방식까지 쇼팽의 녹턴과 매우 흡사하다. 그러나 쇼팽 보다는 존 필드가 한참 먼저라는 사실과 쇼팽의 녹턴은 이보다 훨씬 더 기교적이며 화려하다는 차이점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https://youtu.be/BrnSxYyG2ZE (클릭)

휴대폰으로 위의 QR코드를 스캔하시면 유튜브 동영상으로 바로 연결되며, QR scan 앱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제공됩니다.
휴대폰으로 위의 QR코드를 스캔하시면 유튜브 동영상으로 바로 연결되며, QR scan 앱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제공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