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도청이전, “백년대계(百年大計) 내다봐야”
[기고] 도청이전, “백년대계(百年大計) 내다봐야”
  • 박병구
  • 승인 2019.09.18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의회 의원 박병구
△강원도의회 의원 박병구

먼저 도청이전에 대한 배경을 들여다 보면 강원도는 청사 안전도에 대한 정밀진단 결과 위험등급 판결을 받았다. 내진보강이나 보수공사를 통해 현 위치 청사를 유지 하여 지금에 이르렀으나 청사 안전문제, 내진문제로 한계점에 다다르자 신축을 논의하게 된다. 현 위치에 재건축을 논의 하였으나 도청 건물이 근대 건축물로 지정되어 이전 신축 논의에 이르게 된다.

문제는 여기서부터다. 도청소재지의 춘천 적합성 여부다. 60여년간 춘천에 도청이 있었지만, 춘천이 강원도의 발전을 위해 기여한 것이 크지 않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18개 시·군중 가장 적합한 위치에 강원도의 미래 발전을 견인할 도청을 건립하자는 의견이다. 춘천시민의 도청이 아닌 강원도민의 도청을 도민이 원하는 지역에 신축하여 강원도민의 민원 및 행정의 효율성을 높여 보자는 취지다. 그래서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고 도청이전 추진 위원회를 만들어 객관적 평가를 통해 후보지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는 지적이다.

모두 공감하고 옳은 지적이다. 도청소재지의 춘천 적합성 여부에 대해서는 본인도 부적절 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번 도청이전 신축의 문제는 도청의 안전성과 내진문제, 건물 노후화로 인한 이전신축이 불가피 하다는 것이다.  경북이나 충남, 전남처럼 도청소재지가 행정의 불일치로 인해 이전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 지역은 도청이전 특별법에 의해 50%에서 70%까지 정부지원을 받아 이전한 케이스다.

강원도청 이전과 관련해서 함께 고민할 요소들이 많다. 강원도교육청, 강원지방경찰청, 춘천지방법원, 춘천지방검찰청, 병무청 등 도청과 함께 이전을 검토해야 할 정부 조직이다. 이러한 공공조직 모두의 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차기 도지사 후보가 전부 이전에 대한 공약을 통해 도민에게 평가받고 당선 된다면 이를 근거로 강원도의 미래발전을 위해 강원도 18개 시·군중 도청소재지가 어디가 가장 적합한 지역인지 공론화를 통해 결정하고 시행하면 될 것이다. 도청만 이전하는 것이 아니라 강원도 전체의 행정적 지원이 어느 지역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나타나 도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강원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인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강원도민 모두가 함께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도민의 민의를 대변하는 차기 도지사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민의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강원도는 대한민국 전체 인구의 3% 수준이다. 서울이나 경기도에 비하면 매우 미약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서울시민이나 경기도민이 누리는 혜택 모두를 원하고 지역의 균형발전을 중앙정부에 요구하고 중앙정부의 각종 교부세에 불이익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고 중앙정부에 요구한다. 강원도의 균형발전을 위해 18개 시·군중 선입견을 버리고 강원도민을 위한 강원도청이 어느 지역에 필요한지 지금부터 꼼꼼하게 짚어볼 필요가 있다 하겠다. 그래서 나의 생각과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고 집행할 수 있는 도지사, 도민의 의견을 존중하고 도민의 행복증진을 위해 일 할 수 있는 도지사를 150만 도민과 함께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