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치악산한우의 새로운 도전
[기고]치악산한우의 새로운 도전
  • 신동훈
  • 승인 2020.02.14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동훈 [원주축협 조합장]
△신동훈 [원주축협 조합장]

‘풍요와 기회, 희망의 해’ 라는 의미를 가진 2020 경자년 새로운 한해가 시작되었다. 원주시민들과 축산농가들 모두 뜻깊은 한해가 되기를 바란다.

먼저, 일반인들에게 TMR 사료라는 것은 생소한 용어일 수 있다고 생각이 든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간단한 설명을 통해 이해를 돕고자 한다.

TMR 사료란? Total Mixed Ration 사료의 약자로 섬유질 배합 사료를 뜻하며, 완전혼합사료 또는 완전배합사료라고 할 수 있다. 치악산한우들의 먹이인 배합사료와 조사료(건초, 볏짚 등)를 함께 섞어 만든 갖가지 영양 성분을 골고루 갖추도록 만든 사료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현대사회는 풍요로운 정보의 바다 속에서 급격한 시대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런 흐름에 발맞춰, 축산농가들 또한 사양기술 수용에 적극 앞장서서 체계적인 양축 시스템을 갖추고, 축사시설 현대화를 통한 사육 규모를 확대하는 등 양축 기반을 변화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기하고 있다.

원주 치악산한우의 경쟁력 확보와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2020년 TMR 사업 추진이라는 계획을 세우게 되었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청정 조사료 자원을 원료로 양질의 TMR 사료를 제조하고, 이를 저렴한 가격으로 원주 치악산한우 브랜드 농가에 공급함으로서, 품질 향상과 생산비 절감을 통해 치악산한우 브랜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하는 기본 목표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 사업을 통한 기대 효과로는 원주 치악산한우 브랜드 농가에 참여하고 있는 육성비육 양축 355농가(약 2,800여두)에게 TMR 사료를 저렴한 가격에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생산비 절감 효과 볼 수 있다. 게다가 반추위 동물인 한우에게 최적의 TMR 사료가 제공되는 것이며, 이를 섭취하며 성장한 치악산한우는 1+ 이상 높은 등급의 육질 출현율 상승과 탁월한 소화 흡수율로 인한 증체율 증대라는 개선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는 보장된 맛과 신뢰를 바탕으로 높은 만족도를 얻어내고, 브랜드에서는 기존의 단순브랜드 이미지를 탈피하여 차별화된 ‘명품 치악산한우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는 초석이 되어, 농가 소득 증대와 치악산한우 브랜드 가치 증대라는 교두보 역할까지 가능할 것이다.

이처럼 TMR 사료 사업을 통해 1) 치악산한우의 건강한 소화기관 유지, 2) 축산농가 생산비 절감, 3) 농가소득 증대, 4) 치악산한우 육질 개선(고급육 생산 확대), 5) 원주시의 명품 브랜드로써 치악산한우의 가치 증대라는 1석 5조의 효과로 도농상생 발전의 토대를 쌓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앞으로 원주축산농협만의 ‘정확한 사료 배합비, 정확한 계량, 원료의 균일한 혼합률”을 통해 축산농가들의 요구에 잘 조화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함과 동시에,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대농가 지도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자급 조사료 증산 등 올바른 TMR 운용을 위한 기반 조성에 힘씀으로써, 생산과 소비 양쪽의 효율을 모두 만족하는 완전혼합사료 체계를 갖춰 나가고자 하니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

또한 저 역시 한우를 실제로 양축하는 조합원으로서, 경험으로 축적된 노하우를 원주축산농협 운영에 접목시켜, 축산농가 미래가 지역 사회 발전과도 연관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할 것이다. 원주시민들께서도 축산업이 함께 동반 성장해야 하는 산업으로 인식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사랑을 간곡히 당부드린다.

마지막으로 원주시 축산업 발전을 위해 다방면에서 도움을 주시는 유관 기관과 관련 단체에 깊이 감사드린다.

축협은 축협답게! 축산농가 소득 증대에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젊은이가 찾아오는 ‘희망찬 축산업 구현’으로 원주 축산의 미래를 열어가도록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