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왕국의 클래식 이야기 (110) 다 카포 아리아(da capo aria)
최왕국의 클래식 이야기 (110) 다 카포 아리아(da capo aria)
  • 최왕국
  • 승인 2020.02.23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왕국 작곡가/원주고, 한양음대〉
〈최왕국 작곡가/원주고, 한양음대〉

(요즘 오카리나, 색소폰, 우크렐레 등 악기 동호회나 합주단, 아마츄어 합창단 등에 가입하여 열심히 음악 활동을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에 따른 기초적인 음악 이론에 대한 요구가 많아진 관계로 지난 칼럼에 이어서 3회에 걸쳐 악보를 읽는 기본 지식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다 카포 아리아(da capo aria)’는 바로크 시대에 유행하던 오페라 아리아의 형식이다. ‘A-B-A‘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수는 두 번째(B) 부분이 끝난 후, 처음(A)으로 다시 돌아가서 반복을 하는데, 이 때 (A)부분에 나왔던 멜로디를 똑같이 노래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적인 기교를 한껏 활용하여 화려한 장식이 들어간 변주를 한다.

‘몬테베르디’가 처음 사용했던 이 형식은 단순한 세 도막 형식으로 출발했지만, ‘스카를라티’를 거쳐 ‘바하’나 ‘헨델’ 등 바로크 후기 작곡가들에 이르러 더욱 발전되었고, 각각의 부분이 확장되어 ‘겹세도막 형식’으로 변모해 갔다.

‘다 카포(D.C.)’란 “곡의 맨 처음으로 돌아가서 반복하라”는 뜻이며(직전 칼럼 참조), ‘다 카포(D.C.)’ 아리아라는 명칭도 거기서 유래한 것이다.

다 카포 이야기가 나온 김에 오늘은,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D.S.(달 세뇨)’나 ‘도돌이표’ 등 여러 가지 반복기호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작곡가들이 반복기호들을 자주 쓰는 이유는 반복 연주를 통하여 자신이 작곡한 음악을 처음 듣는 청취자들의 귀에 익숙해지게 하려는 노력일 수도 있고, 단순히 악보를 적는 수고를 줄이려는 방편일 수도 있다. 그래서 이러한 기호들을 ‘줄임표’라고도 한다. 보통은 두 가지 목적을 모두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다 카포 (D.C.)와 달 세뇨 (D.S.)

‘다 카포’가 곡의 맨 앞으로 돌아가서 반복하라는 뜻이라면, ‘달 세뇨 (Dal segno)’는 세뇨 표시(세뇨) 표시가 있는 곳으로 돌아가서 반복하라는 의미다.

D.C.와 D.S. 기호 다음에는 ‘al Coda’와 ‘al fine’가 붙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al Coda’는 다 카포나 달 세뇨를 수행한 후 코다 부분으로 가서 연주하라는 뜻이며, ‘al fine’는 다 카포나 달 세뇨를 수행한 후 fine라는 표시가 있는 곳에서 곡을 마치라는 뜻이다.

여기서 ‘fine’라는 지시어는 지난 칼럼에서 언급된 ‘페르마타의 용법’ 중 ‘마침표로서의 기능’과 비슷한 뜻을 가지고 있다. 이것을 영어로 읽으면 ‘파인’이 되겠지만, 음악에서는 이태리어 발음으로 ‘피네’라고 읽는다.

이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Da capo al fine : 다 카포를 실행한 후 fine에서 곡을 마치라
② Da capo al coda : 다 카포를 실행한 후 coda를 연주하라
③ Dal segno al fine : 달 세뇨를 실행한 후 fine에서 곡을 마치라
④ Dal segno al coda : 달 세뇨를 실행한 후 coda를 연주하라

‘코다(Coda)’에 관한 설명은 지면 관계상 다음 칼럼에서 하기로 하고, 오늘은 ‘헨델’의 오페라 ‘쥴리어스 시이저 (Giulio Cesare)’ 중 ‘폭풍우로 배가 깨어지면 (Da tempeste il legno infranto)’을 감상하도록 하겠다.

이 곡의 배경은 로마 제국의 ‘쥴리어스 시이저’와 이집트의 여왕 ‘클레오파트라’에 얽힌 전쟁과 음모와 배신과 복수를 그린 서사적 이야기며, 오늘 들으실 부분은 극 중 클레오파트라가 자신의 유일한 희망인 시이저, 죽은 줄만 알았던 그가 돌아오자 자신을 난파선에서 구조 받은 사람으로 비유하며 부르는 노래다.

전형적인 ‘다 카포 아리아’ 형식인 이 곡을 두 가지의 연주 형태로 감상할 터인데, 한 곡은 영상에 악보가 첨부되어 있어 ‘다 카포 아리아‘에 대한 이해를 돕기에 적절하고, 다른 한 곡은 풍부한 실내악단 편성과 가수의 기량이 뛰어난 연주 동영상이다.

https://youtu.be/oN9M8S0VNmo (악보 첨부 동영상)

 

https://youtu.be/c4DpYgG3FyM (연주회 동영상)

휴대폰으로 위의 QR코드를 스캔하시면 유튜브 동영상으로 바로 연결되며, QR scan 앱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제공됩니다.
휴대폰으로 위의 QR코드를 스캔하시면 유튜브 동영상으로 바로 연결되며, QR scan 앱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제공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