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을 선거구 TV토론〕의료기기산업 추진하는데 바이오산업 육성 ‘설전’
〔원주을 선거구 TV토론〕의료기기산업 추진하는데 바이오산업 육성 ‘설전’
  • 심규정 기자
  • 승인 2020.04.05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30일 원주MBC서 개최
1승 1패 패인 질문에 한목소리로 ‘방심’
체납, 군 면제 송곳 질문에 솔직담백 해명
△원주을 후보자 초청토론회. 좌로부터 민주당 송기헌, 통합당 이강후 후보 [사진=원주MBC 유튜브]
△원주을 후보자 초청토론회. 좌로부터 민주당 송기헌, 통합당 이강후 후보 [사진=원주MBC 유튜브]

4·15총선 원주을 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후보, 미래통합당 이강후 후보는 지난달 30일 원주MBC, 강원일보 공동 주최로 열린 TV토론회에서 일자리 창출 등 지역 현안을 제시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두 후보는 상대 후보의 신상을 둘러싸고 한 치 물러섬 없이 가시 돋친 설전을 벌였다.

송기헌 후보는 이 후보가 바이오산업 육성을 공약으로 내세운 점을 문제 삼았다. “원주시는 20년 가까이 의료기기산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원주를 디지털헬스케어 산업을 육성하려 한다. 바이오산업은 이미 춘천 등 다른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다. 의료기기산업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느닷없이 바이오산업 육성 공약을 들고 나온 이유가 궁금하다”고 공세를 펼쳤다. 이강후 후보는 “물론 의료기기산업을 육성하는 것은 맞다. 그러나 바이오산업을 빨리 시작하는 게 상책이다. 잘 활용하면 미래 먹거리, 주력산업이 될 수 있다. 당선되면 바이오산업 육성법, 진흥법 만들어 원주시를 세계적인 바이오산업 메카로 키우겠다”고 강조했다. 송 후보는 재차 “정부, 강원도, 원주시가 의료의료기기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는데 이 후보께서 이해가 부족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강원도청사 이전문제에 대해서도 두 후보의 입장은 엇갈렸다. 사회자가 ‘춘천내 이전’, ‘여론수렴 후 제3의 지역 이전’, ‘원주 이전’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서 설명해 달라고 요구했다. 송 후보는 “원주로 이전하는 것을 희망하지만 현실적으로 힘들 것 같다”며 “도청사는 춘천, 원주, 강릉만의 청사가 아니라 도민의 접근성, 지역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민의견 수렴과 관련, “예산집행이 수반되는 만큼 강원도의회 의결을 거쳐야 하므로 이것으로 도민 의견을 수렴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강후 후보는 ‘원주 이전’입장에 대못을 박았다. “물론 춘천에서 저항이 클 것이다”고 전제하면서도 “경북도청사의 경우 교통접근성이 뛰어난 안동으로 이전했다. 원주이전이 맞다”고 잘라 말했다.

두 후보는 국회 출석율을 두고 부딪쳤다. 송 후보는 “저는 100%출석했다. 국회의원 300명이 꼬박꼬박 출석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여당후보는 100%해야 한다. 그러나 이 후보는 19대 시절 12번 출석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송 후보는 100%출석하려고 작정한 것 같은데, 저는 이번에 당선되면 공부는 못하지만 출석은 100%다 하겠다”고 밝혔다.

유튜브로 생중계된 이번 토론회에서는 후보자들은 시청자들의 질문에 답했다. 3건의 세금체납이 문제가 된 송기헌 후보는 “철저하지 못한 점 죄송하다”면서도 “의도적인 것이 아니고 사무착오였다. 현재 모두 납부했다”고 설명했다. 송 후보는 “변호사, 국회의원으로 챙기지 못한 것은 부끄럽다.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강후 후보는 선거 때마다 되풀이되는 군 면제사유가 도마위에 올랐다. “당뇨 트라우마가 있어서 그간 밝히지 않았다”며 “당시 3차례 정밀진단결과 소집면제 받았다. 아들이 작년 포병부대를 제대해서 조금이나마 국민에게 미안한 마음을 덜었다”고 말했다.

두 후보는 지난 19, 20대 총선에서 각각 1승 1패를 기록했다. 패인을 묻는 질문에 두 후보는 이구동성으로 ‘방심’을 꼽았다. 송기헌 후보는 “여론조사에서 줄곧 이겼다. 이 때문에 방심했다. 유권자들의 진정한 마음을 읽지 못하고 자아도취에 빠졌다. 겸손함이 부족했다”고 했고, 이강후 후보는 “이길 것으로 생각했다. 모두 그렇게 이야기했다. 여론조사도 이기고 있었고, 열심히 뛰지 못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