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창묵 원주시장, 공약이행 평가 3연속 최우수(SA) 등급 영예
원창묵 원주시장, 공약이행 평가 3연속 최우수(SA) 등급 영예
  • 심규정 기자
  • 승인 2020.05.26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니페스토실천본부,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공개
공약이행 완료도 46.38%
전국 평균(34.34%), 강원도 평균(32.28%)보다 월등히 높아
도내 재원소요 규모 가장 컸던 10개 공약 가운데 6개 포함

원창묵 원주시장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실시한 ‘2020년 민선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3연속 최우수(SA) 등급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난해 12월 31일 기준 원주시 민선 7기 공약이행 완료도는 46.38%로 나타났다. 전국 평균(34.34%), 강원도 평균(32.28%)보다 높았다.

이번 평가는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공약 이행완료 △공약목표달성도 △주민소통 △웹소통 △공약일치도 등 5개 분야에 대해 SA부터 D까지 총 5개 등급을 부여했다. 원주시는 재원소요 규모가 가장 컸던 도내 10개 공약 가운데 중앙공원조성, 기업도시 정주여건 조성, 주택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지원, 원주~여주 수도권전철 연장사업 착공, 1군지사이전, 부론 국가 (디지털헬스케어) 및 일반산업단지 착수 등 무려 6개 공약이 포함됐다.

특히 폐기된 공약은 전무하다고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덧붙였다. 원주시는 분기별로 홈페이지에 공약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시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원창묵 원주시장은 “공약은 시민과의 공적인 약속인 만큼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한 것이 3연속 최우수(SA) 등급이라는 뜻깊은 결과를 얻게 됐다”며 “현재 추진 중인 공약도 남은 임기 동안 성실히 수행해 시민들을 위한 발전된 원주시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평가에서는 화천군이 SA등급을, 강릉시, 영월군, 정선군, 철원군, 양구군 등 5곳이 공약이행 재정근거 등 소명 요청에 대한 자료를 제시하지 못해 D등급을, 속초시, 인제군 등 총 2곳이 공약이행평가 자료를 전혀 제공하지 않아 불통 등급인 F등급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