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더욱 깊어진 장애인 차별
코로나19 여파...더욱 깊어진 장애인 차별
  • 신강현 기자
  • 승인 2020.06.21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적 재난 겪는 동안에도 준비 부족
취약계층 관리하는 총괄책임자 지정해야
더욱 내실 있는 교육 콘텐츠 개발 시급

△국가 재난 상황에서의 장애인 차별 현황 및 대응방안 토론회[출처=국가인권위원회 유튜브]
△국가 재난 상황에서의 장애인 차별 현황 및 대응방안 토론회[출처=국가인권위원회 유튜브]

국가인권위원회 강원인권사무소는 지난 15일 도와 강원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장원도장애인부모연대와 공동으로 ‘국가 재난 상황에서의 장애인 차별, 현황 및 대응 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장애인차별금지법 시행 12주년을 기념해 열린 이번 토로회에서 참석자들은 재난 발생 시마다 긴급 상황이라는 이유로 재난에 취약한 장애인이 오히려 소외돼왔다고 지적하고 장애인을 고려하는 정책이 함께 만들어져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발제자로 나선 김성연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사무국장은 “메르스 이후 5년간의 준비기간이 있었지만 관련 부처에서는 장애인이 겪는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했다”며 “장애유형별 당사자와 지원자 등의 현장 의견수렴을 통해 즉각적으로 대책을 수립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장애인 감염병 대응체계가 전혀 마련돼 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장애인 등 감염취약계층을 관리할 수 있는 총괄책임자를 지정하고 전담 실무조직을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지원 원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활동가는 사례발표를 통해 코로나19로 드러난 장애인 차별 문제를 생생한 목소리로 꼬집었다. 최 활동가는 “코로나19 사태로 장애인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활동지원 서비스가 중단되면서 손과 발이 불편한 장애인들이 격리된 채 아무런 활동도 못하고 있다”며 “특별한 조치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형편이 다른 장애인을 위한 실질적인 매뉴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감염의심으로 불안에 떨고 있는 장애인을 직접 방문해 검사를 실시하고 장애유형별 코로나19 대처법에 대해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재난상황에서도 장애당사자들에게 필요한 활동지원서비스를 제공해 달라는 요청이다.

박혜영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원주지회장은 “중·고등학교의 경우 긴급돌봄이 없다보니 학교에 어떤 역할을 기대해야 하는지 막막한 심정이었다”며 “온라인 개학 기간에 실제로 온라인 수업이 적절하지 않은 장애 학생들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라도 학교에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실행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안영수 특수교사는 “발달장애 학생 대부분이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스스로 학습해야 하는 자기주도학습이 불가능하다”며 “코로나19와 같이 서로간의 대면 자체가 불가능해진 상황에서는 대안조차 생각하지 못한 실정이 안타까웠다”고 밝혔다. 온라인 학습을 위한 콘텐츠 역시 발달장애 학생이 이해하기 쉬운 자료는 찾아볼 수 없고 특수교사들이 교과의 모든 내용을 혼자 만들어 수업해야 했다고 토로했다. “교육부는 내실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공유하고 이를 전국의 모든 특수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