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앞에 울려 퍼진 “KBS 지역방송국 폐쇄 반대하라”
청와대 앞에 울려 퍼진 “KBS 지역방송국 폐쇄 반대하라”
  • 신강현 기자
  • 승인 2020.07.02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자 주권 박탈, 지방분권 가로막아
“TV방송허가권 반납 철회하고 백지화하라”

KBS지역방송국 폐쇄반대 전국행동은 지난 1일 오전 11시 여의도 KBS 본사 앞에서 3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TV방송허가권 반납’ 철회를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개최했다. 전국행동은 KBS본사가 내놓은 ‘지역방송활성화 계획안’은 지역방송국의 폐쇄로 가는 길이라며 TV방송허가권 반납, 지역방송국 9시 뉴스 제작, 양승동 사장의 사퇴 등을 요구했다.

장각중 상임대표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KBS는 지역방송활성화라는 미명아래 시청자가 주인인 공영방송을 해체하려 하고 있다”며 “TV방송허가권 반납은 국가의 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을 가로막는 반민주적인 행위로 당장 중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KBS는 방통위 허가도 없이 지난 2월부터 7개 지역 9시 지역뉴스를 없애고 7시 뉴스는 광역뉴스로 대치하고 있다”며 “지역 주민들이 시청료를 납부하고도 내 고장 뉴스를 지역에서 시청할 수 없게 된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참석자들은 7개 각 지역 대표들이 KBS지역국 폐쇄반대를 주장할 때마다 환호와 박수로 공감을 나타냈다. 이들은 KBS본사가 제출한 허가변경신청서는 철저하게 지역의 의사를 왜곡하고 변화되는 지방분권의 시대를 역행하는 것으로 당장 폐기돼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김석 순천YMCA 사무총장은 “현 정부의 중요 정책 가운데 하나가 지방분권 정책인데 KBS본사는 오히려 시대를 역행하는 지역방송국 폐쇄 수순을 밟고 있다”며 “이는 시청자 주권을 무시하고 지역시청자를 우롱하는 처사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변화된 미디어 환경 속에 지역방송의 활성화에 반하는 지역방송국 폐쇄조치는 촛불시민들이 어렵게 만들어 낸 정부의 국정과제를 훼손하는 것으로 용납할 수 없다”며 “TV방송허가권 반납을 철회하고 사라진 9시 지역뉴스를 제작하고 보도하라”고 요청했다.

두 시간에 걸친 항의집회를 마치고 전국행동 임원진은 KBS에 성명서를 전달했다. 이후 7개 지역 시민단체 대표 60여 명은 같은 날 오후 2시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KBS본사 양승동 사장과 김영삼 국장의 해임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