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학관 1차 관문 통과…“첨단복합단지 실패 재연” 경계
국립과학관 1차 관문 통과…“첨단복합단지 실패 재연” 경계
  • 심규정 기자
  • 승인 2020.07.18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부, 건립후보지 '강원도·울산시·전남도'로 압축
지자체 현장조사 등 거쳐 31일 건립지 발표 예정
원주시, 국립과학관 강원도 전무…국가균형발전론” 강조
시민들 “정치력 약한 강원도 이번에도 탈락” 우려
△과학관 조감도
△과학관 조감도

국립과학관 유치에 나선 원주시가 1차 관문을 통과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17일 전문과학관 건립 사업 대상 지역 후보지로 강원도와 울산광역시, 전라남도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유치전에는 강원·경기·경북·경남·서울·인천·울산·충남·전북·전남 등 10곳이 뛰어들었다. 과기정통부는 후보지를 대상으로 참가 자격, 대응 자금, 부지확보 등 참여요건 적격성 검토와 발표평가 등 심사를 통해 선정했다.

대전·대구·광주·부산 등은 이미 대형국립과학관이 있는데다 설치 추진 중인 충북은 제외됐다. 서울·경기 기초지자체는 근접한 곳에 국립과천과학관이 있어 역시 제외됐다. 과기정통부는 이들 3곳을 대상으로 현장 조사를 거쳐 선정평가위원회를 개최해 건립 대상지를 선정하고, 오는 31일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처럼 원주시가 국립과학관 유치 1차 관문을 통과함에 따라 시민들은 큰 기대감을 드러냈지만, 지난 2009년 의료기기 첨단복합단지 유치 실패의 재판(再版)이 되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당시 원주시는 의료기기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고 타 자치단체보다 경쟁력이 높다고 보고 잔뜩 희망을 가졌다. 하지만 대구에 밀려 오랬동안 탈락의 쓴맛을 다져야 했다. “정치 역학구도에 따른 힘의 논리에 실패했다”라며 시민들은 울분을 참지 못했다. 시민들은 “혹시 이번에도 정치적 입김에 좌우되지 않을까” 내심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있다.

지난 16일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열린 설명회에서 원주시는 국가균형발전론을 꺼내 들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전국 최초로 생명·의료전문과학관을 건립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국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해양수산부가 지정한 14개의 과학관이 위치해 있지만, 강원도에는 전무한다는 것. 경기·인천 3개, 대전·충남 3개, 대구·부산 3개, 광주·전남 2개, 경북 2개, 충북 1개와 비교했을 때 과학관 인프라에서 절처히 소외받고 있다. 인구 대비 지역주민 과학관 방문율에서도 확연히 드러난다.

태장동 1191번지 일대 옛 캠프롱부지 4만 6,200㎡에 추진하는 원주국립과학관은 국·시비 등 610억 원을 투입해 생명과학관, 건강과학관, 의료기술관, 의료산업관, 특별전시관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여기에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 5개 혁신도시 공공기관이 콘텐츠 공급에 참여하면 내실 있는 과학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무엇보다 이미 국방부에 옛 캠프롱 부지에 대한 토지대금 790억 원을 완납한 점, 영동고속도로, 광주-원주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는 물론 서울-강릉고속철도, 중앙선 복선철도와 함께 앞으로 수도권 전철이 개통되는 등 광역교통망이 탁월하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시민 최모씨(54·무실동)는 “문재인 정부는 어느 정부 보다 공정을 강조해 왔다”며 “사업제안 내용을 보면 강원도가 어느 자치단체보다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 뒷말이 나오지 않게 투명하고 공정하게 평가가 이뤄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