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4차 산업혁명 파워코리아 대전 스마트 빅데이터상 수상
건보공단, 4차 산업혁명 파워코리아 대전 스마트 빅데이터상 수상
  • 심규정 기자
  • 승인 2020.09.16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유아 개인맞춤형 건강서비스 제공
국민건강보험공단 전경
국민건강보험공단 전경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한국언론인협회·국회 4차 산업혁명포럼이 공동주최한 ‘2020 4차 산업혁명 파워코리아 대전에서 스마트 빅데이터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4차 산업혁명 Power Korea 대전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는 기업을 포상해 ICT 융합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모범적 사례를 전파하기 위해 2015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공단은 국민보건향상과 저출산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빅데이터와 ICT 신기술을 활용한 건강보험서비스 개선과 신규 콘텐츠를 개발하여 보급하는데 앞장서 왔다. 공단은 지난해 영유아 건강검진 빅데이터를 통계분석과 인공지능 딥러닝을 활용하여 영유아 건강상태에 따른 개인맞춤 지능형 건강서비스를 2020년도부터 건강iN 홈페이지(http://hi.nhis.or.kr)와 모바일 ‘건강iN앱’에 탑재하여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가 건강관리 지원으로 영유아의 건강관리 안전망을 구축하는 한편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건강매뉴얼 등 다국어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영유아의 건강관리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은 코로나19와 관련하여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연계활용 하여 코로나19의 특징과 위험도 등을 분석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연구용 DB를 공개하여 학술·정책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저소득층의 위험성과 고혈압약물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결과는 학술지 ’Journal Of Korea Medical Science’에 게재한 바 있다. 공단 관계자는 “공단은 국민보건향상과 보건의료 생태계를 위한 신기술기반 데이터제공, 보건의료연구 활성화를 지원하는 표본·맞춤형연구데이터 제공으로 k-뉴딜의 데이터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기관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