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왕국의 클래식 이야기] (125) 독일 낭만파 오페라의 선구자 베버 (上)
[최왕국의 클래식 이야기] (125) 독일 낭만파 오페라의 선구자 베버 (上)
  • 최왕국
  • 승인 2020.09.27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왕국 작곡가 [한양음대]
△최왕국 작곡가 [한양음대]

독일·오스트리아의 음악 세계를 화려하게 꽃피웠던(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으로 대변되는) 고전파 시대가 저물 무렵 독일에는 새로운 시대를 열 천재 음악가가 나타났으니 그 이름은 바로 ‘칼 마리아 폰 베버(Carl Maria von Weber, 1786~1826)’이다.

그의 아버지는 군인, 공무원 등 직업이 자주 바뀌었는데, 그래도 꾸준히 했던 일이 유랑극단의 경영자 겸 지휘자였다.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베버는 유난히 연극과 오페라에 관심이 많았고, 그는 훗날 독일 낭만파 오페라의 선구자 역할을 하게 된다.

바하, 모차르트, 요한 쉬트라우스 등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작곡가들처럼 베버의 가족들도 음악과 관련된 인물이 많았다. 형제자매들은 극단에서 활동하거나 음악 활동을 했고, 그의 어머니도 성악가였으며, 모차르트의 아내로 잘 알려진 ‘콘스탄체’는 베버의 5촌 고모다.

어려서부터 신체적으로 병약했던 베버는 좌골이 좋지 않아 걷는 것조차 불편할 정도였다. 어려서부터 음악에 천재적인 재능을 보였던 그였지만 제대로 된 음악 공부는 12세 되던 해에 시작되었다.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극단이 해산되자 아버지는 그때서야 베버의 천재적인 음악성을 살려주기 위해 신경을 썼다.

베버의 아버지는 ‘죠세프 하이든(J. Haydn)’을 찾아가 아들의 음악교육을 부탁하려 했지만, 고령의 ‘하이든’ 대신 그의 동생인 ‘미하엘 하이든’이 베버의 음악 교육을 맡게 된다.

필자가 베버에 대하여 큰 호감을 가지게 된 계기는 고교시절 레코드점에서 산 2개짜리 ‘클래식 소품 모음집’ 카세트테이프에 들어 있던 베버의 작품 ‘무도회의 권유’를 듣고 나서이다. 

고전파 시대에 태어나 낭만파 음악을 선도했던 그였기에, 그의 음악 곳곳에는 고전파 음악의 냄새가 짙게 배어 있으며, ‘무도회의 권유’ 역시 그렇다.

무도회의 권유는 1819년 베버가 사랑하는 아내 ‘카롤리’의 생일선물로 준비한 곡으로서, 원래 제목은 ‘화려한 론도’이며, 오페라 지휘자였던 그답게 한 편의 스토리를 묘사한 곡이다.

첫 부분의 왼손은 주로 남자의 말을 표현하고 있으며, 오른손은 여자의 대사를 묘사하였는데, 훗날 작곡가 ‘베를리오즈(1803-1869)’가 관현악곡으로 편곡하여 지금은 관현악곡이 훨씬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곡의 서두에서는 요즘 말로 남녀 간의 ‘밀당’을 표현하고 있다. 피아노 왼손으로 연주되는 멋진 신사의 목소리(무도회에서 함께 춤추기를 권유하는)는 베를리오즈의 편곡에서는 첼로로 표현되었으며, 일단 거절하는 숙녀의 예쁜 목소리는 클라리넷을 비롯한 목관악기로 연주된다.

첼로가 다시 권유를 하자, 목관은 “저는 춤을 잘 못 춥니다”라고 또 한 번 튕긴다. 그러나 첼로는 포기하지 않고 “제가 잘 가르쳐 드릴게요”라고 말하며 춤이 시작된다.

춤이 시작되는 화려한 이 부분(피아노 악보로 35마디)은 피아노 독주로 연주해도 멋있고, 오케스트라 연주를 들으면 진짜로 내가 무도회장에 와 있는 느낌이 들 정도로 화려하고 황홀한 느낌이 드는 부분이다.
https://youtu.be/rpQkD7DdUdI?t=85 (화려한 춤곡 부분)

베를리오즈를 ‘모리스 라벨’, ‘R. 쉬트라우스’와 함께 ‘관현악 편곡의 3대 거장’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무도회의 권유’ 피아노 원곡과 베를리오즈의 오케스트라 편곡본을 대조하는 일은 ‘관현악 편곡’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필수 코스이다.

뻔한 스토리긴 하지만 이후 화려한 왈츠 등 춤곡이 연주되고, 곡의 끝부분에는 처음에 나왔던 선율이 다시 나오며, 남녀가 서로 감사하다는 인사로 곡을 마무리하게 된다.

https://youtu.be/rpQkD7DdUdI (피아노 연주)

휴대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시면 유튜브 동영상으로 바로 연결되며, QR scan 앱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제공됩니다.

 

https://youtu.be/Vf0on9TKtB4 (관현악 연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