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지도 확 바뀌었는데…행정동 경계는 옛날 그대로 혼란 ‘가중’
도심 지도 확 바뀌었는데…행정동 경계는 옛날 그대로 혼란 ‘가중’
  • 김은영기자
  • 승인 2020.10.26 0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주시의회 이용철 의원, 5분 자유발언
“불합리한 행정구역 수두룩” 지적
“타당성 연구용역 착수해야”대안 제시
[원주시의회 제공]
[원주시의회 제공]

원주시의회 이용철 의원은 지난 19일 오전 열린 제221회 원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주민 불편해소와 행정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불합리한 행정구역을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011년 7월부터 지번주소 체계에서 도로에 이름을 붙이고 주택과 건물에는 도로를 따라 순차적으로 번호를 붙여 표기하는 도로명주소를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원주시가 추진한 행정구역 변경은 22년 전인 지난 1998년 6월 행정자치부의 지방조직개편 추진지침에 따라 인구 5,000명 미만의 중앙동(중평동+학성2동), 봉산동(봉산1동+봉산2동), 반곡관설동(관설동+반곡동)을 통폐합하고, 단계동 이화마을을 무실동으로 편입한 것이 전부다. 이 의원은 예전 동간 경계는 산과 하천을 중심으로 이뤄졌는데, 급격한 도시화로 이젠 대부분 도로가 개설된 만큼 도로를 중심으로 행정동의 경계를 조성하자고 강조했다.

이 의원이 꼽은 불합리한 행정구역과 대안을 보면 무실동 법원, 검찰 주변은 명륜2동으로, 단구동 귀론소유지 인근은 판부면으로, 판부면 거장아파트 인근은 흥업면으로, 단계동 우산철교사거리 인근은 학성동으로 각각 경계를 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불합리한 행정구역이 다수 있다는 게 이 의원의 주장.

이 의원은 “도시가 빠르게 팽창하고 있어 변화하는 행정여건, 주민편의에 따라 행정동을 조정하여 시행·운영해야 한다”며 “그러나 원주시는 현재까지 조정계획조차 가지고 있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원주시 행정동에 대한 ‘행정구역 조정 타탕성 연구 용역’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동 이름은 법정동과 행정동으로 구분된다. 법정동은 법률로 정한 행정구역의 명칭인데 신용카드나 신분증, 재산권을 나타내는 모든 법적 서류에 사용하는 명칭이다. 반면 행정동은 행정기관들이 주민의 수나 면적 등을 고려해 단순히 행정 편의를 위해 설정한 행정구역이다. 통상 동사무소로 불리는 행정기관이 1곳씩 있는 곳의 명칭이다. 원주시는 현재 행정동 25개, 법정동 27개로 운영되고 있다.

이 의원은 끝으로 “원주시 행정의 끊임없는 변화와 적극적인 행정을 통해 상생과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며 “100만 광역도시 성장을 위해 도시 규모 확장과 다양한 변화에 적극 대응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