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자막들]들꽃을 보며
[세상의 자막들]들꽃을 보며
  • 임영석
  • 승인 2020.10.26 0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영석 [시인]
△임영석 [시인]

이 가을 길을 나서면 그림 속에서나 만나는 꽃들이 지천에 피어 있다. 그 꽃 하나하나를 눈 속에 담다보면 내 욕심이 얼마나 많은가를 알 수 있다. 보는 것으로 부족해 꽃을 꺾는 사람들도 더러 있지만, 어떠랴! 한 두 송이 꺾어 텅 빈 가슴을 채울 수 있다면, 꽃도 제 아픔을 삭혀낼 것이다. 사람의 세상은 코로나19로 야단법석을 떨고 난리를 치고 있는데도 아무 일 없는 듯이 꽃을 피워 놓고 여유롭기만 하다. 참으로 많은 시인들이 꽃에 대한 시를 썼다. 그 대표적인 시가 아마도 김춘수 시인의 ‘꽃’이 아닐까 싶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 그는 다만 /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 그는 나에게로 와서 / 꽃이 되었다. //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준 것처럼 /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은 /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다오. / 그에게로 가서 나도 / 그의 꽃이 되고 싶다. // 우리들은 모두 / 무엇이 되고 싶다. /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김춘수 시 ‘꽃’ 全文-

원주의 모 서점 유리창에 김춘수 시인의 시 ‘꽃’이 인쇄되어 붙어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오타가 한 글자 있어 서점에 전화를 걸어 오타를 말해주니 주인도 알고 있었다. 그러나 그 오타는 몇 년이 되도록 고치는 일이 없었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꽃을 읽고 그 오타를 발견해 줄까? 라는 마음을 갖고 고치지 않을 것이라 이해하면서 나는 오고 가며 그 시를 읽는다.

꽃들은 아무리 똑같은 꽃을 피워도 비슷하다거나 흉하다거나 보기 싫다는 마음이 들지 않는다. 꽃이 갖는 아름다움은 제 목숨의 모든 것을 다 담아낸다는 것이다. 꽃마다 빛깔과 향기에 알맞은 이름을 다 갖고 있다. 특히 늦가을에 피는 꽃들은 낮과 밤의 온도교차가 크기 때문에 꽃잎의 색깔이 더 선명하고 곱다. 무서리 내린 시간을 견뎌낸 시간만큼 아름다움도 다른 계절의 꽃잎들보다 매혹적이고 숭고하다. 구절초, 쑥부쟁이, 들국화… 들에 핀 꽃잎들이 말해준다.

나태주 시인이 몇 년 전 친필로 시집 앞장에 써서 준 ‘들꽃’이란 시를 읽어 본다. <자세히 보아야 / 예쁘다 // 오래 보아야 / 사랑스럽다 // 너도 그렇다!> 산기슭을 따라 산길을 걷다보면 참으로 많은 들꽃을 만난다. 가만히 앉아 그 꽃들을 자세히 바라본다. 그리고 오래 바라본다. 꽃잎 하나하나 그 모양이 흉내 낼 수 없는 모습을 지니고 있다. 거기에 향기를 담고 있는 깊이가 하늘의 깊이를 다 담아 놓은 듯 향기롭다.

내가 어릴 때 자주 읽던 시인들의 시들은 김소월, 박용래, 한성기, 한용운 등과 같은 시인들의 시였다. 시조를 쓰면서 김어수, 이태극, 정완영, 서벌, 등의 작품을 읽었다. 모두 나에게는 아름다운 꽃이었다. 나를 가르친 고 김환식 선생님은 자신이 좋아하는 시의 필사본이 제 키를 넘으면 좋은 시를 쓸 영양분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해줬다. 이 가을, 들에 핀 꽃들도 꽃 한 송이 피워내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 제 마음의 시간을 다독여 왔겠는가 싶다. 꽃은 하루 이틀에 피어나지 않는다. 적어도 한 계절을 땅에 뿌리박고 세상의 모든 시련을 이겨내야만 꽃을 피워낸다.

서정주 시인의 시 ‘국화 옆에서’도 잠 안 오는 새벽에 국화꽃에 내린 무서리를 보며 썼다고 전해진다. <노오란 네 꽃잎이 피려고 / 간밤에 무서리가 저리 내리고 / 내게는 잠도 오지 않았다 보다.> ‘국화’ 꽃 하면 서정주를 꼽고, ‘해바라기’ 꽃 하면 함형수을 꼽고, ‘갈대’ 하면 신경림 시인을 나는 꼽는다. 산의 나무가 아무리 많아도 발밑 꽃 한 송이를 더 아름답게 바라보는 이유는 때가 지나면 꽃은 다시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이 가을, 층층 마음의 계단처럼 피어있는 꽃들을 바라보며 하늘의 높이를 재보는 일도 행복의 하나라 생각하여 들꽃이 지기 전에 꽃구경을 가보라고 권하고 싶다. 자세히 오래 바라보면 거기 지난 계절의 발자국이 보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