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연계협업사업 구체화 필요”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연계협업사업 구체화 필요”
  • 심규정 기자
  • 승인 2020.11.08 2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예산정책처 ‘2021년 예산 분석시리즈’공개
10개 혁신도시 각 45억 원씩 450억 원 국비 편성
“혁신도시별 구체적인 사업계획 수립되지 않아”
“타당성.적정성 면밀히 검토해 사업 계획 추진해야”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과 활성화를 위한 이전공공기관 연계협업사업의 구체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예산정책처가 최근 공개한 ‘2021년도 예산안 분석시리즈’에 따르면 이 사업은 지난 7월 열린 제1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공공기관 선도 혁신도시 활성화 방안의 하나로 제시됐다.

10개 혁신도시의 자생적인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공공기관 주도의 10대 협업과제를 추진하겠다는 청사진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2021년도에 각 지자체별로 45억 원 내외를 보조할 계획으로 총 450억 원을 편성했다. 10대 협업과제로 ‘실버의료기기메카’가 선정된 강원혁신도시는 고령친화용품 실증연구센터 설립, 채용 전제 특화실습교육을 대표 프로젝트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예산정책처는 그러나 “9월 말 현재 각 혁신도시별로 어떤 사업을 수행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상태”라며 “각 사업별로 소요되는 보조금 규모 역시 불확실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국토교통부는 향후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각 혁신도시별 연계협업과제 사업의 실행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혁신도시별 특성을 반영한 세부 사업계획을 수립해 2021년도 혁신도시별 보조금 규모를 최종 확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예산정책처는 “세부지원 내역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각 지자체별로 국고보조금을 45억 원 내외씩 편성·집행하겠다는 계획은 합리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국토교통부는 국회 심사 시까지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제출한 연계협업과제의 타당성과 적정성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사업계획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맞추어 2021년도 동 사업 예산안 규모 및 비목 등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