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홍순창 교수, 무봉합 대동맥 판막치환술 100례 달성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홍순창 교수, 무봉합 대동맥 판막치환술 100례 달성
  • 신강현 기자
  • 승인 2021.01.06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제공]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제공]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은 심장혈관외과 홍순창 교수가 최근 ‘무봉합 대동맥 판막치환술’ 100례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무봉합 대동맥 판막치환술은 별도의 봉합 과정 없이 심장에 인공판막을 삽입하는 수술법으로 심정지 시간, 수술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한다.

이에 따라 수술 후 환자의 회복 속도가 빠르고 합병증 위험을 크게 낮추게 된다. 이 수술법은 국내에서 시행할 수 있는 곳이 드물 정도로 고난도 수술법이다. 따라서 이번 무봉합 대동맥 판막치환술 100례 달성은 국내 심장수술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라는 평가다. 

홍 교수는 2017년 95세 초고령 환자에 대한 무봉합 대동맥 판막치환술을 국내 최초로 성공시켰으며 최근 심장수술 1,000례를 달성했다. 특히 지난해 2월 무봉합 대동맥 판막치환술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능력을 인정받아 이탈리아 LIVANOVA가 선정하는 ‘무봉합 대동맥 인공판막 치환술 전문 프록터(Experience Proctor)’에 선정됐다. 프록터는 전 세계 의사들에게 환자 상태에 따른 수술 방법이나 적응증 등 수술과 관련한 모든 사항을 교육하고 관리하는 의사를 말한다. 전문 프록터 자격 취득은 세계적으로도 제한된 전문의에게만 부여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