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여투쟁까지 초래한 송삼마을 도로개설계획…용역 중단 논란
상여투쟁까지 초래한 송삼마을 도로개설계획…용역 중단 논란
  • 심규정 기자
  • 승인 2021.01.17 2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지난해 12월 송삼마을 대로2-6호
“코로나19로 중단 불가피”설명
주민들 “사업 우선순위에서 밀린 것 아니냐”
△원주시청 전경 [사진=원주시 제공]
△원주시청 전경 [사진=원주시 제공]

남원주IC 인근 송삼마을을 관통하는 도시계획시설(이하 대로2-6호)개설을 위한 용역이 중단됐다. 원주시는 지난해 12월 무실동 송삼마을 입구~행가리까지 1.8km에 대해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중단했다. 지난 2019년 11월 용역에 착수한 이후 1년만이다.

30여 년전 도시계획시설(도로)이 결정된 대로2-6호는 도로개설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원주시가 인근에 또 다른 도시계획시설(중로1-23호)을 결정해 논란을 증폭시켰다. 특히 도시계획시설 결정 전 일부 지역유지들이 인근에 대규모 땅을 사들여 투기의혹이 강하게 일었다. 당시 송삼마을 주민들은 “수십 년 전 계획된 도로를 놔두고 투기의혹이 일고 있는 부지 인근에 또 다른 도로를 개설하는 것은 특혜다”라고 집단 반발해 왔다. 주민들이 시청 앞과 무실동에서 상여투쟁에 나서자, 시는 대로2-6호 개설입장을 밝혀 용역이 진행돼 왔다.

지난 7월 일몰제에 의해 실효되자, 시는 다시 도시계획시설 결정을 위해 용역에 착수한 이래 현황조사결과 추진계획 협의, 기본계획 보고, 보완 협의를 진행해 왔다. 원주시 관계자는 “기본계획안에 대한 주민공청회를 계획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개최 시기가 불분명하여 용역을 중지했다”며 “용역중단과 관련한 다른 배경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이를 곧이 곧대로 믿지 않는 분위기다. 이 같은 용역 중단사례는 다른 행정 절차와 상반된 조치이기 때문이다. 원주시와 국방부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지난해 12월 캠프롱 토양오염 정화 주민설명회를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했다. 시는 홈페이지를 통해 국방부에서 진행한 토양오염 정화사업의 기본설계 결과, 추진 일정 등 사업 전반에 대한 발표자료(PPT)와 설명 영상(내레이션)을 온라인에 게시하고 주민 의견수렴을 진행한 바 있다.

원주시의회 채병두 전 의장은 “아무리 코로나19 상황이지만 1년여 동안 추진해온 용역을 중단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용역이 중단됐다는 것은 사업의 우선순위에서 밀렸다는 게 용역회사 관계자들의 대체적인 기류다”라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코로나19가 언제 종식될지도 모르는데 이러다 원 시장 임기가 만료되면 물건너 가는 것 아니냐”고 우려했다.

시는 코로나19 상황이 종료되는 대로 3가지 안에 대해 주민공청회를 거쳐 기본설계, 도시계획시설 결정과 함께 실시설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