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2청사 신축 추진…진입로 어쩌나
국민건강보험공단 2청사 신축 추진…진입로 어쩌나
  • 권혜민 기자
  • 승인 2021.04.11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러스터 부지에 지하 2층 지상 12층 건립
이곳에 이미 복합혁신센터, 드라마센터 조성 추진
맞은편 아파트 1,100세대·버들초교 위치
유일한 진입로 왕복3차선→4차선 확장 중
그러나 교통량에 비해 턱없이 부족...교통대란 불보듯

국민건강보험공단 2청사가 혁신도시 버들초교 인근 클러스터용지에 들어설 예정인 가운데 진입로 확보가 큰 걸림돌로 떠오르고 있다. 원주시에 따르면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023년 하반기 완공 목표로 클러스터용지인 반곡동 2042의 8번지 일대 3만 1,036㎡에 건축면적 7,928㎡, 지하2층 지상12층 규모의 제2청사 신축을 추진 중이다.

원주시는 현재 공단이 신청한 건축허가를 심의 중이다. 제2청사가 완공되면 직원 800~900명이 근무하게 된다. 우려스러운 대목은 현재 클러스터용지에 대규모 시설이 연이어 추진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이곳으로 드나드는 진입로 확장이 극히 제한적이어서 교통 혼잡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클러스터용지에는 연면적 1만 338㎡ 규모의 복합혁신센터 조성 공사가 한창이다. 센터에는 문화센터, 체육공간, 일자리지원센터 등이 들어선다. 또 바로 옆에는 영화·드라마 제작사인 뿌리깊은나무들이 연면적 6만 6,020㎡에 영상센터와 오피스텔 2개동을 신축을 추진하고 있다. 두 시설은 올해 말 한꺼번에 완공될 예정이다.

3개 시설 모두 다중이용시설이어서 이용객과 차량들의 진출입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이 클러스터 부지를 드나드는 진입로가 단 한곳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혁신로 보배사거리와 오리현길 반곡2교 굴다리를 통해 진입할 수 있는 건강로(240m)가 유일하다. 클러스터용지 구조상 우회도로를 신설할 수 없어 극히 난감한 상황이다.  

특히 클러스터용지 맞은편에는 버들초교와 1,100세대 규모의 푸른숨휴브레스아파트가 위치해 있다. 이 때문에 출퇴근 시간과 등하교 시간이 겹치면 극심한 병목현상이 우려된다. 게다가 이 도로는 어린이보호구역으로도 지정되어 있다.

원주시는 이 같은 교통 혼잡을 우려해 현재 왕복 3차선인 2청사 부지앞(120m)도로를 4차선으로 확장하는 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영화·드라마 제작사 측에도 보배사거리에서 진입하는 80m구간을 4차선으로 확장할 것을 요구했다. 지난달 열린 원주시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도 이 일대 교통대책에 대한 주문이 나왔다.

원주시 관계자는 “위치상 다른 곳에 진입로를 개설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도로를 4차선으로 확장하고 진입로 두 곳을 통해 차량통행이 분산되도록 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시민들은 “이 일대에 교통 유발시설이 동시적으로 들어서는 상황에서 시의 대책만으로는 교통량을 분산하기에는 한계에 그칠 수밖에 없다.”라며 “초등학생들과 인근 주민들이 교통 불편을 겪을까 심히 걱정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