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시장 출마 예정자, 기부행위 참가자 명단 포함 확인
또 다른 시장 출마 예정자, 기부행위 참가자 명단 포함 확인
  • 심규정 기자
  • 승인 2021.05.02 2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 6일 아카데미 100인 100석 달성 명단에 기재
주최 측 “기부의사 표시했지만 실제 기부 이뤄지지 않아”
해당 시의원 “선관위 질의 회신 기간 길어졌기 때문”
선관위, 논란 확산되자 조사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원주영상미디어센터 제공]
[원주영상미디어센터 제공]

원주시 선거관리위원회가 사회단체에서 주관하는 모금활동에 100만 원을 기부한 혐의(공직선거법위반)로 입후보예정자 A전 시의원을 검찰에 고발한 가운데 문제의 모금활동 참여자 명단에 또 다른 시장 출마 예정자인 현직 시의원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원주영상미디어센터가 지난 3월 6일 배포한 ‘아카데미 구하기 첫 번째 행동, 100인 100석 프로젝트 달성’이란 제하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이 명단에는 이번에 검찰에 고발된 A전 시의원을 비롯해 B시의원이 포함됐다. 앞서 위원회는 지난 2월15일부터 28일까지 ‘아카데미를 구할 시민 100명을 공개모집한다’고 공지했다. 최소 100만 원으로 기부자의 이름을 아카데미 좌석명판에 부착한다고 덧붙였다.

B시의원은 그동안 언론을 통해 시장 출마 예정자로 꾸준히 거론돼 왔다. 실제로 이를 염두에 둔 듯 지역에서 광폭행보를 보여 왔다. 이에 대해 모금운동에 직접 관여해온 한 관계자는 “B시의원께서 기부의사 표시만 했지, 실제 기부는 이뤄지지 않았다.”라며 “실수로 명단에 포함된 것이며 최종 명단에도 이름이 없다.”라고 밝혔다. B시의원은 “선거법에 저촉되는지 선관위에 문의했고, 선관위 내부 검토기간이 길어졌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원주영상미디어센터 제공]
[원주영상미디어센터 제공]

하지만 이 같은 해명은 선뜻 이해하기 어렵다. 본지 취재를 종합해 보면 원주영상미디어센터는 보도자료 배포(3월 6일)전인 지난 2월 24일 이 같은 기부행위가 선거법위반에 해당하는 지를 선관위에 질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선관위는 지난 3월10일 기부행위 금지에 해당된다는 회신을 센터에 보냈다. 그러나 센터는 선관위로부터 회신(3월10일)받기 나흘 전 시장 출마예정자 A,B씨 명단이 담긴 보도자료를 서둘러 배포했다.

선관위는 다른 출마예정자의 기부행위가 있었다는 의혹이 확산되자,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B시의원이 기부자 명단에 포함된 것이 주최측 주장대로 실수인지, 아니면 구두로 기부의사를 표시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발표한 것인지, 실제 기부가 이뤄졌는지 철저한 규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법조계의 한 관계자는 “본인이 기부의사를 밝혔기 때문에 명단에 포함된 것”이라며 “이 부분은 공직선거법상 기부행위를 판단하는데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명단에는 혁신도시 3개 공공기관을 비롯해 사회단체, 건설사, 사회단체 대표 등이 이름을 올렸다. 아카데미극장 보존추진위원회는 현재 ‘아카데미극장 구하기 두 번째 행동 아카데미 3650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아카데미극장이 원도심의 복합문화공간으로 되살아날 수 있도록 시민모금에 동참해 달라.”고 강조하고 있다. 한편 원주경찰서는 검찰로부터 A전 시의원에 대한 고발사건을 이첩 받아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