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갈길 먼 여론의 다양성
<사설>갈길 먼 여론의 다양성
  • 편집국
  • 승인 2016.08.01 0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민일보가 1일부터 신문판형을 기존 대판에서 베를리너판(Berliner Format)으로 변경해 선보였다. 이번 지면혁신을 계기로 평일 20면에서 28면으로 증면한 것을 비롯해 앞으로 지역의 뉴스를 보다 폭넓게 담겠다는 의지를 대내외에 선언했다.

사실 그동안 지역의 일간지는 강원도 전체의 뉴스를 골고루 보도해야 하는데, 춘천, 강릉지역의 뉴스편식(偏食)이 심했다고 원주권 독자들의 볼멘소리가 많았다.

원주시는 강원도 경제중심도시이자, 최다 인구 밀집지역이다. 광고, 신문확장 등 시장성이 뛰어난 원주를 도외시한 제작관행이란 비판을 받아왔다. 그래서 강원도민일보의 지면혁신은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동안 강원도의 언론생태계는 ‘1급 청정수’, ‘손짚고 헤임치기’란 평가를 받아왔다. 강원일보, 강원도민일보의 확고한 양강체제, 그리고 지역지들이 손으로 꼽을 정도에 불과했다. 때문에 창간역사가 오래된 신문사는 독과점, 우월적 지위를 누려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이를 역설적으로 보면  여론의 다양성을 해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여론 독과점의 폐해는 획일적인 여론, 사상을 강요함으로써 민주사회발전을 저해한다. 지역사회는 다양한 사상, 의견, 여론이 존재한다.

‘사회를 들여다보는 창’인 신문은 이런 다양성을 담아냄으로써 지역성과 공공성을 구현하는 것이다. 약자와 소수자의 목소리를 대변해주고 합리적인 절차를 거쳐 여론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한 대학교수는 지난해 말 ‘미디어오늘 창간 20주년 대토론회-한국 언론의 미래를 묻는다'에서 이런 발언을 내놨다.

“뉴스생태계에서 종(種)의 다양성이 무너질 경우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저널리즘은 기대하기 어렵다”며 “여론의 다양성을 보장할 수 있는 뉴스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럽과 남미 선진국은 물론 우리나라에서 시장지배적 사업자들의 남용을 막기위해 다양한 법적장치를 만들어놓은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다매체시대에 걸맞게 시민들의 매체선택권은 폭넓게 보장돼야 한다. 따라서 공정경쟁 질서를 통해 미디어의 다양성이 유지될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관심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