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칼럼>지역관광시대 선제적 대응의 필요성
<문화칼럼>지역관광시대 선제적 대응의 필요성
  • 전영철
  • 승인 2018.07.16 0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영철 <상지영서대 교수>

지난 7월 11일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제2차 국가관광전략회의가 서울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지자체장들과 영상회의를 병행해서 열렸다. 국가전략산업으로서 관광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특히 관련부서 장관, 243개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장이 참여한 이 회의는 관광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할 것이다. 우선 지역관광 활성화에 대한 인식이 크게 제고되었다는 것이다. 지역 고용지표 약화와 지역기반산업의 침체 등의 어려움과 관광객 만족도 제고라는 인식이 지역관광에 대한 인식을 더욱 크게 만든 계기가 되었다.

지금까지 문화와 행정의 지방분권화가 화두가 되었다면 새로운 화두로 관광의 지방분권화가 급속하게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이유야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것이 지금까지의 서울과 수도권 송출지 중심의 관광마인드로는 급속하게 사회 문제화 되고 있는 관광포비아(tourism phobia) 현상과 오버투어리즘(over tourism)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바로 관광이 지역주민의 삶과 지역밀착 관광서비스업과 관련이 큰 만큼 이제 관광객을 받아들이는 수용자 측면의 시각이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는 인식이 시작된 것이다.

그 동안 꾸준히 학계와 행정, 산업계, 지역관광주체들에게서 제기되었던 지역관광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한 통합적 관점의 지원, 지역이 중심이 되는 지역주도형 관광정책 추진을 통해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성장 지원이 핵심의제로 대두되게 된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몇 가지 원주와 관련 있는 정책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관광 전략거점을 조성한다는 것이다. 강원도는 DMZ평화관광거점과 2018평창동계올림픽 연계관광상품 개발과 해외 전지훈련단 유치 등을 통해 강원지역을 겨울스포츠관광거점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최근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관광 수용력지수에서 원주가 크게 상승하여 1등급 지역을 받은 것은 도시를 기반으로 하는 수용태세가 이제 안정적으로 구축되어가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여기에 덧붙여 이제는 개별여행자 기반의 청년 또는 여성여행자들이 선호하는 게스트하우스나 여행자카페 또는 여행자 플랫폼의 조성도 필요하다.

둘째, 매력적인 지역특화 관광콘텐츠의 확충이다. 국가중요 농업유산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명품 숲 50선 발굴, 새로운 생태관광지 지정 등 농촌, 숲, 산림 등을 활용한 생태, 휴양, 체험 관광지를 개발한다는 것이다. 농업차원에서는 옻나무재배와 옻칠공예, 옻 식품 등을 연계한 방안이 원주에 적합한 모델이 아닐까한다. 명품 숲은 치악산성황림은 활용보다는 학술과 생태적 가치차원에서 보존적가치가 높기 때문에 치악산 구룡사 금강송 숲길을 전략적으로 명품화하는 방안을 고려했으면 한다. 얼마 전 원주가 국가브랜드대상 산림휴양관광지 대상 2년 연속수상을 수상했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셋째, 지역관광역량 강화 및 서비스 품질향상이다. 앞으로의 관광개발 방식은 지자체가 필요한 사업을 주도적으로 발굴 계획하고, 중앙정부는 단계별로 지원하고 컨설팅 하는 계획공모형 관광개발방식을 도입하겠다는 것이다. 따라서 평가와 지원체계를 연동하고 지역사회 스스로 관광사업을 추진하고, 관광활성화에 따른 이익이 지역사회에 환원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지역주민, 관광사업체를 아우르는 ‘지역관광 추진기구(RTO; regional tourism organization)’ 설립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지역이 주도적으로 관광콘텐츠를 개발하고 관광사업을 추진하는 지역관광마케팅(DMO; 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에 대한 준비도 필요하다.

넷째, 지역관광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활성화이다. 지역관광 중소기업의 육성과 일자리창출, 관광벤처 창업 등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관광분야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공모사업이 가능토록 하며 지역주민사업체인 관광두레의 확대, 생태관광 디렉터, 산림관광 코디네이터, 농촌관광 플래너 등의 인력을 확충하겠다는 것으로 원주도 적극적으로 관광인력양성 대책을 정책방향에 맞게 수립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