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빼고 무엇을 하라는 건지"
"콘텐츠 빼고 무엇을 하라는 건지"
  • 심규정
  • 승인 2015.06.14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청회.jpg
 
“일부 시설의 대관업무만 하라는 것은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부족 때문입니다.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아주 근시안적 사고입니다”

원주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가 원주시의 치악예술관, 따뚜공연장 등 6곳의 문화예술 사무만 문화재단에 대행토록 하는 조례안을 통과시키자 원주시 안팎에서 나온 반응이다.

결국 사무대행이 그동안 원주시 문화체육사업소에서 해왔던 대관업무에 국한되자, “문화예술은 대관뿐만 아니라 기획, 전시까지 포함해 종합적으로 접근해야 하는데 이번 수정안은 ‘앙꼬없는 찐빵’ ‘알맹이가 빠진 것’이란 혹평이 나왔다.

따라서 문화재단에 문화예술 사무를 대행해 전문성, 사업의 연속성, 효율성을 극대화 하려던 원주시의 계획은 무산됐다.

이번 반쪽 사무대행은 앞으로 지역사회에서 큰 논란을 빚을 전망이다.

시의회는 지금까지 ‘충분한 의견수렴’ ‘너무 서두른다’고 누누이 강조했다.

하지만 원주시는 “그간 충분히 검토해 왔는 데, 더 이상 어떻게 하라는 거냐”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기도 했다.

원주시의회가 이번 수정안에 ‘민간위탁’ 할수 있도록 한 것도 논란의 여지가 있다.

전국의 다른 자치단체에서 민간위탁에 나선 곳도 있지만, 이럴 경우 수탁기간동안 원주시나 시의회의 감독권한에서 벗어날 수 있어 ‘동전의 양면’이란 지적이다.

원주시의회는 당초 사무대행 논란이 커지자, 지역문화예술단체로부터 의견을 수렴해 반영해오라고 원주시에 촉구했다.

이에 따라 원주시는 그동안 의원간담회, 주민공청회, 문화예술단체에 대한 의견수렴을 통해 △치악예술관에 원주예총이 참여하는 대관 심의위원회를 두는 한편 △ 문화 예술 관련 정책에 자문 역할을 할 수 있는 지역문화예술위원회의 신설을 반영했다.

또 △문화재단 예술감독직을 없애는 대신 다이내믹 페스티벌 축제를 전담하는 감독직 신설 △ (가칭)원주예술발전위원회 구성에 합의했지만 이번 반쪽 사무대행으로 닭쫓던 개 지붕쳐다 보는 격이 된 셈이다.

일부에서 “또 발목잡기냐”고 지적하며 정치적 해석을 내리는 것도 시의회로서는 여간 부담스런 대목이 아닐수 없다.

이에 대해 지역예술단체 관계자는 “오케스트라가 지휘자에 의해 다양한 악기의 화음이 어우러져 감동을 주듯 문화예술도 콘트롤타워에 의해 콘텐츠 중심으로접근하고 기획해아 하는데, 이번 수정안은 그런 접근을 불가능하게 했다”고 지적했다.

과연 사무대행을 하면 공공성이 저해될까. 또 민간위탁을 하면 공공성이 유지될까.

결국 원주시, 원주시의회 모두 시행착오를 거친 뒤 그때 가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우를 범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