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왕국의 클래식 이야기] (146) 악성(樂聖) 베토벤 (15) 바이올린 협주곡
[최왕국의 클래식 이야기] (146) 악성(樂聖) 베토벤 (15) 바이올린 협주곡
  • 최왕국
  • 승인 2021.08.01 0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왕국 [작곡가]
△최왕국 [작곡가]

일반적으로 세계 4대 바이올린 협주곡이라 하면 베토벤, 멘델스존, 브람스, 차이코프스키의 작품을 꼽는다. 물론 평론가나 음악 애호가마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이것이 큰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평론가들은 멘델스존이나 브람스의 작품 대신 ‘부르흐(Max Bruch) 바이올린 협주곡 1번 G단조’를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으나, 베토벤의 바이올린 협주곡이 빠지는 경우는 본 적이 없다. 필자의 솔직한 심정은 “우열을 가리기 어려우니, 그냥 다섯 곡을 모두 포함하여 <5대 바이올린 협주곡>으로 하자”는 것이다.

이 다섯 개의 바이올린 협주곡 중 필자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곡은 역시 베토벤의 작품이다.

베토벤은 바이올린 소나타와 현악4중주, 피아노 트리오 등 바이올린에 관련된 곡을 많이 썼지만 정작 바이올린 협주곡은 하나뿐이다. 이 곡은 그가 36세인 1806년에 쓴 곡으로, 그 해 12월 23일 당시 바이올리니스트로서 명성을 떨치던 클레멘트(Franz Clement)의 독주로 초연되었다.

베토벤의 자필 악보에는 “클레멘트에게 헌정한다”고 되어있지만, 출판본에는 ‘브로이닝’에게 헌정한다고 되어 있다. 결국 출판본에 나와 있는 것이 맞겠지만, 이 곡을 쓰게 된 동기나, 이 곡에 쓰인 바이올린 연주 스타일에 관한 것들에 대한 ‘클레멘트’의 직간접적인 영향이 컸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곡의 헌정에 관해서는 다소 의문이라는 생각이다.

이 곡은 “바이올린 독주가 포함된 교향곡”이라는 별칭으로도 불리는데, 이러한 점이 이전의 바이올린 협주곡과는 크게 다른 혁명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종전의 바이올린 협주곡에서 오케스트라는 ‘단순 반주’ 차원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1악장은 팀파니의 가벼운 ‘D음 4분음표의 4연타(다음 마디에 이어지는 음까지 포함하면 5연타지만 첫 마디의 네 음이 중요하다는 뜻)’로 시작되며, 이것은 10~13마디에서 오케스트라 현악기군에 의해 D#음과 A음으로 재현되며 이후로도 목관악기 등에 의해 지속적으로 출현하는 이 곡의 중요한 동기이다.

‘협주곡’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카덴짜’인데, 카덴짜는 무반주 독주로 연주되며, 독주자들은 이 ‘카덴짜’ 부분에서 자신의 연주 기량을 한껏 뽐내곤 한다. 카덴짜는 보통 1악장의 후반부에 나오며 1악장의 하이라이트 부분들을 리뷰하는 형태라고 보면 이해가 빠를 것 같다.

전해지는 말로는 베토벤은 바이올리니스트들이 카덴짜 부분에서 연주 기량을 뽐내는 것을 썩 달가워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의 바이올린 협주곡에 카덴짜를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연주자들이 카덴짜를 빼고 연주할 리가 만무….
요하임(1831~1907), 클라이슬러(1875~1962) 등 각 시대를 대표하는 바이올린의 대가들이 카덴짜를 만들어 놓았고, 연주자들이 스스로 작곡해서 붙이는 경우도 많다. 

또한 베토벤은 ‘소나티네’로 유명한 ‘클레멘티(Muzio Clementi)’의 요청으로 이 곡을 피아노 협주곡 버전으로 편곡하기도 하였는데, 이 때는 카덴짜를 작곡해 넣었다. 이것을 다시 바이올린 버전 카덴짜로 편곡해서 연주하는 경우도 많다. 

이 곡이 초연될 당시의 반응은 다소 애매한 상황이었다. 작곡이 늦어져서 연주시간을 얼마 안남겨 놓은 상태에서 악보가 도착했지만 대체적으로 훌륭하게 연주되긴 했고, 청중들의 호응도 꽤 열렬한 편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작품 자체를 두고서는 엇갈린 평가가 있었다. 

그 분위기를 한 문장으로 말하자면 “베토벤의 명성답게 웅장하고 철학적이기는 하지만 연주시간이 지나치게 길고 난해하며 특정 부분의 반복이 너무 많았다”라고 압축할 수 있다.

이 곡은 베토벤 특유의 철학적인 면이 강조된 곡으로서, 웅장한 분위기와 함께, 로맨틱한 선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은 곡으로서, 연주자들에게는 두 요소를 모두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는 까다로운 레퍼토리임에 틀림없다.

휴대폰으로 위의 QR코드를 스캔하시면 유튜브 동영상으로 바로 연결되며, QR scan 앱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제공됩니다.
휴대폰으로 위의 QR코드를 스캔하시면 유튜브 동영상으로 바로 연결되며, QR scan 앱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제공됩니다.

https://youtu.be/ErPar-fVt3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