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안도 다다오의 역작, 그리고 진상 건축물
[기고] 안도 다다오의 역작, 그리고 진상 건축물
  • 신익선
  • 승인 2023.04.16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익선 [원주시의회 의원]
△신익선 [원주시의회 문화도시위원]

한국관광공사의 ‘한국관광 100선’, ‘안심 관광지’, ‘웰니스 관광지’에 빛나는 지정면 월송리에 위치한 뮤지엄 산을 최근 다녀왔다.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 타다오가 뮤지엄 산 개관 10주년을 맞아 오는 7월 30일까지 ‘청춘(Youth)’을 주제로  개인전을 연다고 해서 찾았다. 안도의 세계 순회 전시회의 하나인 이번 전시는 그가 설계한 건물에서 열리는 첫 번째 전시회다.  안도가 28살부터 전 세계를 돌며 건축한 250여 개 작품을 잘 정리한 전시회인데, 여든 넘은 나이에도 그의 희망과 젊음(특히 초록사과를 만져보기를 바란다)이 고스란히 녹아있다. 

그는 강연에서 몇 가지 일화를 소개했다. 미술관의 설립자인 고 삼성 이인희(이병철 회장의 장녀)고문과 함께 14년 전에 이곳에 처음 와서 어떻게 이런 시골에 미술관을 세우려 하느냐고 질문했단다. 이 고문의 답변은 확신에 찼고 명쾌했다고 한다. “유일무이하고 유니크한 미술관이라면 전국 혹은 전 세계에서 관람객들이 찾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안도는 이 고문의 용기와 강단에 많이 놀랐다는 후문이다. 이 고문이 미술품 수집광으로 알려졌다. 어떤 작품이 소장품 중에 제일 소중하냐고 했더니 “앞으로 지어질 안도의 뮤지엄 산이 될 것”이라고 했다. 시대를 관통하는 이 고문의 미술관(美術館)에 대한 미술관(美術觀)에 경의를 표하는 듯했다. 

개관 10년이 된 뮤지엄 산은 지금까지 150만 명이 넘게 찾은 원주의 자랑이다. 용기 있는 한 사람의 의지와 천재적인 건축가가 만나서 전 세계 어디도 없는 산속 미술관인 뮤지엄 산을 만들었고 이것이 원주의 보물을 된 것이다. 뮤지엄 산을 방문해서 안도 타다오의 천재성과 현대적인 아름다움에 대해 느끼고 감상해 보길 권한다. 또한 이번 전시회를 둘러보면서 건축 관련 아이디어가 몇 가지 떠오르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현실을 돌아보며 무겁고 초라한 마음이 앞섰다.   

안도의 건축물과 우리 지역 건축물이 교차 연상됐기 때문이다. 안도의 80년도 초기 건축인 경사 60도의 고베의 롯코산에 그 지형 그대로를 살리며 만든 집합주택인 롯코산 주택. 최근 원주에서 진행된 산의 선형 자체를 파괴해 버린 남산(다박골)의 삭막함. 하나는 나무를 그대로 살리고 빛과 물을 조화시킨 자연친화적인 건축 작품이지만 또 하나는 옛 원주여고에 가득했던 아름드리 나무들과 푸르름이 다 사라지고 그늘 하나 없는 남산골문화센터의 초라함과 무모함. 누구는 아무도 찾지 않던 산속에 미술관을 지어서 세계적인 보물을 우리에게 남겨주었지만, 우리는 빼어난 환경은 오간 데 없고 쓸모도 없는 구조물로 만들어 흉물로 재탄생(?)시켰다.

같은 건축을 하면서도 수준 차이와 어떤 의도로 건물을 짓느냐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공간은 미래 세대로부터 빌려 쓰고 있는 것이고 다시 돌려주어야 한다. 이 시간, 앞으로 누군가는 계속 건축물을 지을 것이다. 건물 하나라도 자연 친화적이고 후손에게 부끄럽지 않을 작품을 그리고 원주를 빛낼 보물을 만든다고 생각하고 최선의 방안을 찾아주길 바란다. 자연친화적인 도시건설에 일조하겠다고 스스로 다짐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