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인재 의대 의무선발 비율 상황 건의
지역인재 의대 의무선발 비율 상황 건의
  • 함동호 기자
  • 승인 2024.01.05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보건복지부, 지역 필수의료 혁신 간담회 개최
[사진=강원특별자치도청 제공]
[사진=강원특별자치도청 제공]

강원특별자치도는 지난 4일 춘천 세종호텔에서 보건복지부와 공동으로 ‘강원자치도형 의료환경 조성 방안’을 주제로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권역별 보건의료 현안을 파악하고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간담회에는 보건복지부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 김명선 행정부지사, 도의원, 도내 대학병원장, 의료원장, 의과대학장, 필수진료과 전공의, 주민대표 등 26명이 참석했다.

강원특별자치도는 지역완결적 필수의료 체계 구축을 위해 △의대정원 확대 및 지역학생 의대 진입률 제고 △필수의료자원 공동활용 체계 구축 △공공병원 중심 취약 진료분야 집중 지원 등 3대 혁신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지역인재 선발 의무비율을 현행 20%에서 60%까지 상향하고 의료 소외지역 의사 양성을 위한 특별전형도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의료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대학병원-의료원 간 원격협진 실시 및 의료빅데이터·AI 기반 의료환경 혁신 등을 추진하는 한편 영동권역 필수 중증 응급진료체계 구축 등을 통해 필수의료 공백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사진=강원특별자치도청 제공]
△ 김명선 행정부지사 [사진=강원특별자치도청 제공]

도는 이날 보건복지부에 공공의료 수행 사업 국민건강보험 재정지원 및 의료자원 공동활용 플랫폼 시범사업 지원, 강원권 「지역응급의료상황실」 추가 선정 등을 요청했다.

이날 도내 유관 기관은 △공공의료 기능 수행기관 특별수가 도입 △도내 수련병원 정원 현실화 및 재정지원 △비수도권 의과대학 중심의 의대정원 확대 및 지역인재전형 기준 강화 △공공병원 첨단의료장비 확보 지원 △소아청소년과·산부인과 전공의 수련기간 군복무 대체 등을 건의했다. 

김명선 행정부지사는 “강원특별자치도의 의료 인프라 비중은 3% 미만으로 전국 최하위 수준이며, 이로 인해 환자의 타 지역 유출도 꾸준히 느는 등 필수의료 상황은 상당히 어려움이 많다”라며 “이번 혁신 방안을 차질 없이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의료위기를 풀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