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GTX-D 노선 연장...초연결 시대 ‘성큼’
원주시, GTX-D 노선 연장...초연결 시대 ‘성큼’
  • 심규정 기자
  • 승인 2024.01.25 13:1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25일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서 발표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원주시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밑그림에 포함됐다. 국토교통부는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를 개최하고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이날 기존 A·B·C노선 연장 계획과 D·E·F노선 신설 계획을 새로 공개했다. 원주가 포함된 GTX-D는 더블Y자 형태로 결정됐다.

인천공항에서 출발해 영종, 청라, 가정, 작전을 통과하는 한 축과 김포 장기에서 출발해 검단, 계양을 거치는 다른 축이 부천 대장에서 모인다.

이후 부천종합운동장, 광명시흥, 가산, 신림, 사당, 강남, 삼성으로 연결된다. 

삼성에서 다시 노선이 갈라진다. 위쪽으로 잠실, 강동, 교산, 팔당으로 연결되는 노선이 있으며 아래쪽으론 수서, 모란, 경기광주, 곤지암, 이천, 부발, 여주, 원주까지 이어지는 노선이 있다.

이번 GTX D노선은 확정안이 아니고 최적안이다. 

오는 2025년 상반기에 수립할  5차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지 여부가 사업추진에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또 1~2단계로 나눠 구간별 개통을 추진하는 데, 1단계는 윤석열 정부 임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를 마치고 2035년 개통하는 게 목표다.

이날 발표된 D·E·F노선의 단계 구분과 역 위치 및 명칭은 향후 기본계획 등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바뀔 수 있다. 정부는 D·E·F노선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예타 신청과 함께 민간 제안 절차도 병행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박정하(원주갑) 국회의원은 “GTX-D 노선은 국가철도망계획에 선반영시킨다고 발표된 만큼 완공까지 막힘없이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송기헌(원주을) 국회의원도 “GTX 노선 원주 연장을 위해 토론회 개최 등 여론 형성과 정부 설득에 집중했던 노력의 결실이 드디어 빛을 발했다”라며 “원주에서 인천공항까지 한 번에 열차 이동이 가능한,  수도권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여준성(원주갑) 예비후보는 “원주는 여주-원주 복선 전철과 함께 실질적인 수도권 시대에 접어들게 될 것”이라며 “오는 2025년도 상반기에 수립할 제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반영되어야 하고 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작가 2024-01-26 16:48:54
원주신문에서도 약 1년 전 쯤에 '수도권 도시 원주 요원'이라는 글을 다루었는데요.

서원주역개발 2024-01-26 10:10:35
경강선에 GTX-D까지 들어 온다는데 정작 서원주 역세권 개발 소식은 잠잠하다.GTX-D는 원주 부분 연장구간에 대해 원주시 재정도 일정 부분 투입되어야 한다.남원주 역세권 개발은 수천억대 개발이익을 LH가 챙겨가 환원 목소리가 있었지만 실현될 가능성은 없지 않은가 .수도권 시대에 접어 들었다고 너나나나 공적만 앞세우지 말고 서원주역이 전체 원주시의 발전의 중심으로 자리잡을수 있도록 또 일부의 부동산 개발이익이 아닌 원주시민을 위한 서원주역 역세권 개발 계획이 될 수 있도록 원주시가 하루 속히 개발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만에 하나 하고 있다면 공개하고 시민의 의견을 사전에 청취 하여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