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경찰서, 명예훼손 혐의 손준기 시의원 무혐의 결정
원주경찰서, 명예훼손 혐의 손준기 시의원 무혐의 결정
  • 심규정 기자
  • 승인 2024.02.17 14:22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원주경찰서 제공]
[사진=원주경찰서 제공]

원주경찰서는 지난 7일 원주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선임과정 문제점을 제기해 명예훼손 등 혐의로 대표이사로부터 고소당한 원주시의회 손준기 의원에 대해 무혐의 결정을 내렸다.

손준기 의원이 공개한 경찰의 「수사결과 통지서」에 따르면 손 의원은  지난해 10월 시의회 5분 자유발언과 자신의 인스타그램, 사무실 현수막을 통해 원주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임과 관련 “자리를 위해 정관도 개정해주고 축복이 끝이 없네”라거나 “보은인사, 측근인사 정황”이라는 내용을 발언하거나 게시해 고소당했다.  

경찰은 명예훼손죄의 구성요소인 사실의 적시는 구체적인 과거 또는 현재의 사실관계에 관한 보고 내지 진술을 의미한다라며 피의자가 언급한 축복이 끝이 없네라는 표현은 의견 표현으로 사실의 적시가 아니라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손준기 시의원[사진=원주시의회 제공]
△손준기 시의원[사진=원주시의회 제공]

또한 원주문화재단 정관 개정 전에는 비상근 이사의 경우 대표이사가 될 수 없었지만, 정관 개정으로 비상근 이사였던 고소인이 실제 이사회 의결을 통해 대표이사가 된 점, 대표이사 선임을 위한 이사회 이전 고소인의 대표이사 명패가 제작되어 있었던 점 등을 종합하면 피의자가 적시한 사실이 허위라고 단정짓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표현의 자유는 국민주권을 실현하는 데 필수불가결한 헌법상 기본권으로 원주시의원인 피의자의 행위는 비방의 목적보다는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불송치 결정 사유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애비로드 2024-02-20 22:22:49
며칠 전 명패 주인께서 명패 관련 문의 주셨었는데... 이 기사 관련 문의 주신 건으로 보이네요. 개인사 때문에 업무시간에 일하던 직원 호출하셨으면 뭘 묻는지, 왜 묻는지 여쭙는 직원에게 최소한의 설명이라도 해주셨으면 참 좋았을텐데...

꼴통 2024-02-18 17:49:04
일회용 반창고도 고소하지 않을까요?

원주사람 2024-02-17 18:08:48
진흙탕 싸움인줄 알았는데 허위가 아니고 사실이라는게 원주시 인사 문제가 상당히 심각한거 아닌가 걱정이 됩니다. 대표이사 선임 되기 전에 명패를 만든다니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는말이 딱 이럴때 사용 하는 것 같네요. 원주가 원래 이랬었나요?

대단 2024-02-17 15:41:52
그많은 시의원중에 용기있는 의원이 한명이라도 있어서 넘 다행이라생각도하면서 씁쓸하네..